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거듭되는 규제에 틈새 투자처 수익형 부동산 주목
동탄테크노밸리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이목 집중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헤럴드경제] 지난 2월, 12·16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두 달여 만에 추가 대책이 나오며 주택 시장의 전망이 더욱 어두워지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추가 지정과 LTV를 30%까지 낮추는 것이 골자인 이번 부동산대책으로 투자자들의 주택시장 진입이 한동안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다 보니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적은 수익형 부동산을 중심으로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아파트의 경우 진입문턱이 높아지고 세금 부담에 보유아파트 마저 팔아야 할 상황에 놓이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대체 상품에 몰릴 것이란 예측이다.

그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할만한데 세제 혜택부터 시작해서 수요 증가로 인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된 임차인이 기업이라 년 단위와 같이 장기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 꾸준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데다 임대료가 밀릴 가능성도 작게 평가됨에 따라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수익형부동산은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대출이 자유롭고 자금 출처 소명에 대한 의무도 없다”며 “각종 세금 규제 부담도 덜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풍부한 배후 기업을 갖춘다면 수요 확보에 더욱 유리해 대규모 산업단지나 그 주변에 분양되는 신규 단지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에 공급되는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있다.

해당 단지가 자리하게 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두 배를 넘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로서 첨단도시형공장, 연구시설 및 벤처기업 등 약 4500개 기업을 수용하는 만큼 지식산업센터 수요가 높게 평가되는 곳이다. 또한 삼성전자 등 지역기업과 연계한 조기 활성화가 예상돼 관련 업체 및 중소기업에서의 관심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인근으로는 삼성 외에도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산업단지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의 경우 단지 3면이 대로와 인접해 이들 기업과의 왕래도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인접한 교통 인프라로는 경부고속도로 기흥IC가 있으며 SRT 동탄역에는 2023년 GTX-A노선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외에 동탄도시철도(트램),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수혜도 기대되고 있다.

업무 공간은 효율성을 높인 제조형, 업무형 섹션 오피스로 구성된다. 제조형 오피스는 최대 5.7m 층고와 4방향 자연 환기 시스템이 장점이며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가 제공돼 보다 넓은 실사용 면적을 누릴 수 있다. 전 호실에는 삼성전자 IoT 시스템과 시스템 에어컨이 적용된다.

임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공유라운지, 세미나실, 북카페,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 부대시설을 마련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하 2층~지상 1층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입점하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이 배치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BL에 섹션 오피스 약 1,700호실과 상업시설, 기숙사 418실로 공급된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고객들이 최대한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지난 27일부로 견본주택 전체 방역작업을 완료했으며, 손 소독제를 비치해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 편 열화상카메라(담당자 배치)를 설치했다. 또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쾌적한 공기 질을 유지하고 고객 간 동선을 제한하며,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