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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 국왕이 손수 발급한 ‘과거시험 합격증’, 보물 된다
고려후기 불교경전, 조선후기 백자도 지정예고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630년 전에 고려 국왕이 직접 발급한 과거시험 합격증, ‘최광지 홍패’가 보물로 지정된다.

또 고려 후기 선종(禪宗) 경전인 ‘육조대사법보단경’,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도 보물 지정이 예고됐다.

고려시대 국왕이 내린 과거시험 합격증

3일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에 따르면, ‘최광지 홍패(崔匡之 紅牌)’는 고려 말~조선 초에 활동한 문신 최광지가 1389년(고려 창왕 1년) 문과 ‘병과 제3인’으로 급제했을때 받은 문서로, 약 630년 전 고려 말에 제작된 희귀 사료이다.

홍패(紅牌)란 고려~조선에서 발급된 문과(文科)와 무과(武科) 합격증을 말하며, 보통 홍화씨 등으로 붉게 염색한 종이로 발급되었기 때문에 이런 명칭으로 불리게 됐다.

생원‧진사시험 통과자에게는 합격증이 흰 종이로 발급되었기 때문에 이를 ‘백패(白牌)’라고 불렀다.

고려 말기 문과의 등제(登第)는 총 32인으로, 을과에 3인, 병과에 7인, 동진사에 22인이 뽑혔다. ‘병과 제3인’의 최광지의 성적은 전체 6등에 해당된다.

홍패에는 '성균생원 최광지 병과 제삼인 급제자'(成均生員 崔匡之 丙科 第三人 及第者)와 '홍무 이십이년 구월 일'(洪武 貳拾貳年 玖月 日)이라는 문장이 두 줄로 적혀 있으며, 발급연월일 위에 '고려국왕지인'(高麗國王之印)이라는 국새(國璽)가 찍혀 있다.

고려 시대 공문서에 이 직인이 찍힌 사례는 ‘최광지 홍패’가 지금까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 개국 직후인 1392년(조선 태조 1년) 10월에 태조 이성계가 개국공신 이제에게 내린 ‘이제 개국공신교서’(국보 제324호)에 ‘고려국왕지인’이 사용된 사실이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고려 시대 홍패는 총 6점으로, 시기는 모두 ‘최광지 홍패’ 보다 빠르지만 관청에서 왕명을 대신해 발급했기 때문에 국왕의 직인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문서의 형식과 성격 측면에서도 ‘왕지(王旨, 왕명)’라는 문서명과 국왕의 인장이 찍힌 정황으로 보아 임금의 명령을 직접 실천한 공식문서로서 완결된 형식을 갖추고 있다. 이렇듯 왕명의 직인이 찍혀 있고 형식상 완결성을 갖춘 예는 ‘최광지 홍패’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은 후대로 계승되어 조선 시대 공문서 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6점의 홍패 중에 일부는 국보로, 일부는 보물로, 일부는 지정조차 되지 않아 가치재평가를 통하 등급 재조정이 필요해 보인다.

육조대사 법보단경

‘육조대사법보단경(六祖大師法寶壇經)’은 1책(64장)은 1290년(충렬왕 16)년 원나라 선종의 고승 몽산덕이(蒙山德異, 1231〜1308)가 편찬한 책을 고려 수선사(修禪社)에서 당시 제10대 조사(祖師)인 혜감국사 만항(萬恒, 1249~1319)이 받아들여, 1300년(충렬왕 26년) 강화 선원사(禪源寺)에서 간행한 판본이다. 현재 경상남도 사천시 백천사에 소장되어 있다.

선종(禪宗)은 달마대사(達磨大師)가 창시한 불교의 한 종파로, 참선과 개인수양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에는 통일신라 8세기 경에 전래되어 고려~조선 시대를 거치는 동안 크게 유행했다.

육조대사법보단경은 중국 선종(禪宗)의 제6조인 당나라 혜능(慧能, 638~713)이 소주(韶州)의 대범사(大梵寺)에서 대중에게 육조(六祖: 중국 선종의 창시자 달마대사의 법계를 이은 제6대 祖師)의 지위에 이르기까지의 수행과정과 문인들의 수행을 위하여 설법한 10가지 법문을 그의 제자 법해(法海)가 집성한 책이다.

수선사(修禪社)는 1190년(고려 명종 20) 보조국사 지눌(智訥)이 만든 신앙결사단체이자 사찰이다.

‘육조대사법보단경’은 혜능의 선사상을 이해하거나 선종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19세기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간행되었으며, 백천사 소장본은 우리나라에 전래된 관련 경전 가운데 시기적으로 가장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조선 시대에 보이는 ‘덕이본(德異本)’ 계열의 책들과도 판식(板式 또는 版式)의 차이점이 보여 고려 시대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 단경은 불교학 연구는 물론, 고려 시대 말기 목판인쇄문화를 규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서 학술‧서지학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므로 보물로 지정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300여년 된 백자항아리(부산박물관 소장)

‘백자 항아리(白磁 大壺)’는 부산박물관 소장으로, 조선 17세기 말~18세기 초에 제작되었으며, 높이가 52.6cm에 이르는 대형(大形) 항아리dl다. 구연부와 어깨에 미세하게 금이 간 것을 수리하였으나 거의 완전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보존상태도 양호하다. 형태는 좌우가 약간 비대칭을 이루고 있으나, 자연스럽고 당당하며, 담담한 청색을 띤 백색의 유약이 고르게 발라져 전체적으로 우아한 품격을 나타낸다.

이 ‘백자 항아리’는 안정된 기형(器形)과 우수한 기법 등으로 보아 17세기 후반~18세기 초반의 관요(官窯, 왕실 도자기 가마)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관요백자의 제작기술이 완숙한 단계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이자 지금까지 알려진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 중 크기와 기법 면에서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다.

‘백자 항아리’는 50cm 이상 크기의 입호(立壺, 항아리 형태)로서의 희소성, 파손이나 수리가 거의 없었던 완전성, 비례가 알맞은 조형성과 정제된 유약, 번조(燔造: 도자기 굽기) 기법의 우수한 수준 등을 근거로 조선 시대 도자사(陶磁史)의 중요한 유물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보물로 지정해 연구하고 관리‧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문화재청은 평가했다.

abc@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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