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달의 KIST인상에 노주원 박사…고기능성 ‘케일’ 개발
노주원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박사.[KI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이달의 KIST인상에 노주원 박사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노주원 박사는 스마트팜의 한 형태인 식물공장을 이용해 천연물의 기능성을 강화하는 연구를 수행, 항암성분이 2배 이상 증가된 ‘고기능성 케일’을 개발했다.

‘케일(kale)’은 샐러드용 채소, 쌈 채소, 녹즙, 기능성 식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섭취되는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항암식품이다. 케일 안에 다량 들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생체 내에서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특히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케일과 같은 천연물이 함유하고 있는 기능 성분들은 생육환경별로 많은 함량의 차이를 보인다. 노 박사는 외부환경과 차단된 공간인 인공광형 식물공장을 이용, 환경조절을 통해 생육환경을 최적화해 항암성분을 증진시켰고,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연구팀은 ‘인공광형 식물공장 기반 케일 재배법 및 항암성분 증대기술’을 국내업체 진코퍼레이션에 기술 이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의 인공광형 식물공장에서 재배 및 대량 생산되고 있는 항암성분 증대된 케일.[KIST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