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수학으로 의료기업 기술애로 해결한다
- 수리연,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 개최
지난달 21일 부산에서 열린 산업수학 라운드테이블에서 전문가들의 그룹 논의를 하고 있다.[국가수리과학연구소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18~20일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2019년 하반기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을 개최한다.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은 기업 등이 의뢰한 산업문제를 수학자, 공학자 등 수리과학 분야 연구자들이 모여 수학적 모델링, 최적화,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매년 2회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행사다.

이번 워크숍에 앞서 수리연과 부산경제진흥원은 지난 11월 21일 개최한 ‘NIMS 산업수학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부산 지역 의료기업들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접수 후, 이를 산업수학 문제로 구체화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수리연은 ▷관성측정 장치를 이용한 보행데이터 추정 알고리즘 개발 ▷개인 맞춤형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설계를 위한 빅데이터 알고리즘 개발 ▷휴먼동특성 데이터를 이용한 개인 건강상태 예측 모델 개발 등 3가지 문제를 선정, 문제 해결에 나선다.

선정된 문제는 수리연 연구진, 산업수학 전문가 그룹, 대학원생 등 120여명이 참여하여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학적 분석과 모델링을 통한 최적화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의뢰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수리연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수학적 해결과 산업수학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문제해결 워크숍, 라운드테이블, 산업수학 아카데미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부산 지역 기업들의 산업·의료 문제 해결과 후속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부산 등 지역 의료 분야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교류와 문제 해결 지원을 통해 국내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