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입주 시작한 ‘가좌타워’에 관심 쏠려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수익형부동산의 틈새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센터 내 소비성이 강한 젊은 직장인을 고정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지식산업센터 전체면적의 10% 내외만 상가로 조성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 또 입점 업종의 중복을 최대한 피하려고 하며, 특히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다른 수익형부동산에 비해 투자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업무시설로 출퇴근 편의가 높은 곳에 만들어지다 보니 역이나 주요 도로 등의 접근성도 좋아 주변 유동인구들도 풍족하다. 도심의 초고층 오피스들과는 다르게 지식산업센터는 규모가 클수록 넓은 부지면적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저층부에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고 있다는 점도 투자 장점 중 하나다.

때문에 상가의 가치도 일반적인 아파트 단지 내 상가 등보다 높다. 국세청의 상업용건물 기준시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구로동 대륭포스트타워 1(212-8번지) 내 상가 지상 1층 기준시가는 2019년 1월 기준, 1㎡당 332만2000원~474만6000원인 반면, 인근 구로 우성아파트 내 상가건물인 우성상가(607-1번지)의 지상 1층 기준시가는 1㎡당 158만원~200만원으로 절반 수준이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3가 에이스하이테크시티(55-20번지)내 상가 지상 1층 기준시가는 1㎡당 204만9000원~759만1000원을 형성하는, 반면 인근 대동오피스텔(83-4번지) 단지 내 상가의 경우 1㎡당 266만2000원~463만9000원 수준으로, 전반적인 기준시가가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지식산업센터 근무자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있으며, 구매력이 풍부한 소비층이 풍족해 내부 소비가 빠르게 이뤄지는 장점이 있다”며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예전 같지 않는 상황에서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대안으로 고려할만 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새로운 틈새 투자처로 부각된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중에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482-1에 들어서는 ‘가좌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로, 지상 1층~지상 2층은 근린생활시설과 공장시설이 같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10층은 공장시설, 11층~14층은 기숙사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와 단지 내 상가도 분양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가좌타워 내 상가는 단지 내 상근인구와 외부 수요까지 유입 가능한 집객력을 극대화한 동선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공장, 오피스, 기숙사와 상가가 연결되는 공용 엘리베이터를 운영하여 입주기업 근무자들의 이동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근 일반 상가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투자가치를 극대화했다.

단지 인근에는 한미반도체, 연우 등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다수 있으며, 가좌타워 등 지식산업센터와 주안국가산단에만 18,000여 명의 종사자가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며, 상가비율도 높지않아 위 배후수요를 독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좌타워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특화설계로 주목받고 있다. 희소성이 높은 전용면적 60~70㎡ 내외의 소형 위주로 구성되어 다양한 면적별로 조합이 가능한 섹션형 지식산업센터이다. 여기에 10층까지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작업차량의 호실 접근성을 높였으며, 호실 앞에서 주차 및 하역작업이 가능해 효율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인천지역은 소재한 지식산업센터들 중 약 85%가 지어진지 10년 이상 된 단지들로 노후화가 진행되어 신규 사옥을 마련하려는 중소기업들이 많다. 특히 사업지 인근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분양가가 3.3㎡당 400만원 중후반대로 공급됐으나, 가좌타워는 400만원 초반대의 분양가로 공급되어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익형 상품으로도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현재 입주가 진행중으로 2019년 12월까지만 가능한 취득세 50% 감면과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분양가의 최대 9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해 중소기업들의 사무실 마련에 적격이다.

또한 전 호실 전용면적 대비 최대 27%의 넓은 발코니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며, 소형 화물을 옮길 수 있는 호이스트 설치가 가능한 높은 층고를 확보했다. 이 밖에도 법정대비 236%에 달하는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다양한 근린생활시설과 단지 내 기숙사를 조성하여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위해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과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주안국가산단역 역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구간) 주안산단 진출입로가 개통되면서 신속한 물류 수송에 유리하며, 서울에서 송도까지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가좌타워의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남구 염전로 330 1층에 위치하며,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분양중이다. 현재 지식산업센터는 입주가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