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23년차 '공부 덕후'의 노하우

[헤럴드경제=송형근 기자] 평생 직장은 없다. 그리고 배움의 길은 끝이 없다. '자기계발'은 21세기 현대인의 숙명이다. 누구나 하루 1시간만 투자해 언어를 습득하고, 전문지식을 할 수 있다면?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는 영어, 일어, 중국어 3개 국어를 마스터하고 석사 학위 2개를 취득한 현직 영자 신문 기자의 공부 비결이 숨겨져있다.

저자는 회사에 입사해 직장인 공부를 시작한 지 23년째다. 대학 때 영어를 배우며 체득한 공부 기술을 활용해 직장 생활 틈틈이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했고 JLPT 일본어능력시험 1급, 신HSK(한어수평고시) 6급에 합격했다. 기자 생활 10년이 넘어갈 때마다 지적 허기를 느꼈고, 그때마다 대학원 공부를 선택했다. 테솔(TESOL) 영어교수법 석사과정과 과학저널리즘 석사과정을 밟았고, 지금은 인문정보학 박사과정에서 공부하고 있다.

저자는 만반의 준비를 끝내고도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지 못해서라고 말한다. 사회생활 초년기 때 불안해서 시작한 공부가 취미가 된 지금까지, 저자는 공부 슬럼프에 빠질 때마다 실전 공부법을 뒤지며 자기만의 방법론을 만들어왔다.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 시스템의 핵심은 하루 1시간 학습으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할 교재를 정해서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지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어떤 장소에서 어떤 공부 도구를 활용할지 '행동 계획'을 설계하는 것이다.

▶어학부터 전문지식까지 하루 1시간이면 OK!

왜 굳이 1시간일까? 40세부터 시작해 60세까지 20년간 공부한다고 치자. 이중 수면, 업무 등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제하고 남는 가용 시간은 총 3만 시간이다.

하루 4시간꼴. 4시간에서 어느 정도 공부에 투자할 수 있을까? 학습과 업무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집중력을 소모한다. 이 집중력을 유지하는 한계 시간이 대략 50분에서 1시간이다.

1시간은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 그러나 외부 자극을 차단하고 온전히 공부에 투자할 경우 상당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다. 저자는 15분부터 시작해 공부 시간을 순차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왕초보 학습자도 두려움 없이 1시간 학습을 시도할 수 있게 했다.

▶미니멀 시간 관리가 필수

1시간 미만의 학습에 최적화된 시간 관리 전략 저자는 1시간 학습의 단계별 전략을 제시한다. 공부 왕초보는 쉬운 내용으로 '15분 학습 5분 정리' 사이클 3회 반복, 초급자는 포모도로 시간관리법을 이용해 '25분 집중 후 5분 정리' 사이클 2회 반복, 중급자는 '50분 학습 10분 정리' 전략이다. 정해진 1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도 제시한다.

▶5분의 아웃풋 훈련으로 오래토록 기억

배운 내용을 기억에서 떠올려 '인출(아웃풋)'하거나 복습을 하지 않으면 망각이라는 강력한 자기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저자는 공부한 내용을 장기 기억에 안착시키려면 인풋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단 5분이라도 아웃풋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웃풋은 많이 할수록 좋지만 학습 초기에는 1시간 학습에서 10분을 아웃풋에 할애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30분까지 늘려가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아웃풋 훈련으로 '챕터별로 두 번씩 읽는 독서법'과 '필사', '요약'의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한다.

▶ 23년 차 직장인 학생의 알짜배기 공부 노하우 공개

영어로 시작해 일본어, 중국어까지 배운 저자의 내공, 그리고 저자는 꼭 대학원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지적 성장을 위한 공부에 투자하라는 조언과 함께 개인 정보력을 높이는 4가지 방법도 소개한다. 특히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구를 결합한 신박한 공부법이 소개되어 있으니 내게 맞는 방법을 찾는 이에게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은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하기 위한 시간 관리 기술을 포함해, 공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실전 기술과 상세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sh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