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약업계 가정의달 선물②) 봄건강은 활력-혈액순환
‘다 듣는’ 백신 처럼 ‘다 들어있는’ 비타민 엄지척
혈액순환 관심 커, 어느덧 국산이 최고약 반열에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올 봄, 제약-바이오 업계 임직원들의 마음 속에 핀 봄꽃이 어느때 보다 예쁘다.

EU 바이오클러스터 중심지인 벨기에, 영국, 중동의 리딩국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카다르,바레인,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남아시아의 인도, 동남아 맹주로 떠오르는 베트남 등 구미주와 중국은 물론이고 전세계 주요거점 지역 국가 민관사절단이 한국에 와서 제약-바이오 협력을 약속했다.

미국 약전(USP)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새로운 의사결정 식구로 맞았다. 제약업계는 어느 업종보다 양질의 일자리 비중이 높고, 매출대비 연구개발 투자 비중도 높다.

지구촌 무대에선 높이 날지만, 5월 ‘가정의 달’엔 안에서 국민건강을 더 세심히 챙길 작정이다. 연구개발 목적은 국부창출에만 있는 게 아니다.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수십년 땀흘린 연구개발의 결실을 가정의달 선물로 준비했다. 보람과 나눔이 함께 가는 우리 제약업계이다.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 날, 부부의날이 들어있는 5월 국내 제약사들은 직장인들의 활력 챙기기, 어르신의 혈액순환 돕기에 나섰다.

▶활력비타민 경쟁이 세계최고를 만들다= 요즘 한국인의 건강대책 화두는 단연 활력비타민이다. 국내외 제약사들의 이 부문 경쟁은 어느덧 한국을 비타민 제제 최고반열로 올렸다.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한다. 요즘 백신이 ‘다 듣는 것’ 즉 ‘가’수 높은 것이 인기인데, 비타민 역시 ‘다 들어있는 것’이 인기이다.

종근당의 ‘벤포벨’은 활성비타민인 벤포티아민을 포함한 비타민 B군 9종과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코엔자임Q10, 비타민C, D, E, 아연 등을 복합적으로 함유해 하루 한 알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고함량 기능성 활성비타민 제품이다.

벤포벨의 주성분인 벤포티아민은 육체피로와 눈의 피로. 신경통, 근육통 개선에 효과적인 활성형 비타민B1성분이다. 일반 비타민 B1 제제보다 생체이용률이 높고 복용 시 약효가 빠르게 발현되며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벤포티아민 외에도 비타민 B2, B6, B12를 각각 100mg분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피로회복과, 구내염, 피부염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UDCA성분 30㎎과 항산화 기능,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코엔자임Q10,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이노시톨,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아연, 비타민C, D, E 등 현대인들의 건강 관리에 필요한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다. 그래서 벤포벨은 가정의달 ‘사랑’이다.

하루 한 번 복용으로 필요한 권장량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으며, 정제의 크기를 줄여 목넘김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의 복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패턴,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만성피로와 면역력 및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해 하루 한 알로 심신복원력을 담보토록 해보자는 마음을 갖고 연구개발에 임했다”고 말했다.


▶성인건강 지상명령 “잘 돌게 하라”= 국내 제약업계 매출1위 기업 유한양행은 24일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부부의날이 끼어있는 5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마그비’를 가정의달 선물로 추천했다.

근육경련, 혈액순환 개선제 시장에서의 오리지널 제품을 가진 유한양행의 마그비 시리즈는 마그네슘 영양제 관련 시장을 리드하고있는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마그비’ 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E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전 응집을 막는 역할을 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말초 혈행 장애 때의 수족 저림과 수족 냉증의 완화에 쓰인다.

마그비연질캡슐과 마그비감마연질캡슐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E가 500IU, 마그비액티브정에는 100IU함유되어 있어, 특히 혈액순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B군은 마그비 제품군의 대표적인 성분들이다. 마그네슘은 근육경련 완화 및 신경 안정 효과가 있으며 이외에도 골다공증 예방이나 생리 전 증후군 증상 완화 등에 도움이 되는 멀티플레이어인 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비타민B군은 모두 조효소로 작용하는 영양소로,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젖산 축적을 방지해 피로회복을 돕는다.

여기에 유한은 활성비타민B군 등이 들어간 ‘마그비 액티브’, 항산화물질인 감마오리자놀을 함유한 ‘마그마 감마’ 등을 출시하면서 라인업을 강화, 수요군을 확대하며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30년전 제약혁명, 그 은행잎=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혈액순환 개선 효과를 인정해준 물질로는 은행잎추출물, EPA&DHA, 감마리놀렌산 등이 있다. 이 중 은행잎 추출 성분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혈액순환개선제 중 하나로, 혈행 개선이 중요한 중장년 및 고령층 만성질환자에게도 흔하게 처방되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은행잎추출성분 의약품은 SK케미칼의 기넥신에프정(이하 기넥신)이 대표적이다. SK케미칼은 일찌기 1992년 은행잎에서 징코라이드(Gingkolides)등 유효성분만을 추출해 만든 혈액순환개선제 ‘기넥신’을 출시했다. 이후 27년간 연구개발을 거듭하며 신뢰를 쌓아 은행잎 혈액순환개선제 부동의 1위를 이어가고 있다.

기넥신은 지난해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 기준 은행잎 혈액순환개선제 부문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44%를 차지했다.

기넥신은 혈액순환 개선 효과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한 세포보호 효과의 두 가지 측면에서 약리 작용을 가진다. 은행잎 추출 성분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이물질로 탄력성이 떨어지고 좁아진 혈관을 확장해 혈액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노화와 재생불량 질환을 촉진하는 자유산화기를 제거함으로써 조직이나 신경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