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2018이 개막, 오는 11월 11일까지 빛고을을 수 놓는다. 큐레이터 클라라 킴이 디렉팅한 상상된 국가들 ‘모던 유토피아’ 섹션 전시 전경. |
단일 감독 아닌 11명 큐레이터 ‘최초’
지구촌 역사·정치 현상 등 주제기획
‘5·18 GB커미션’·북한 ‘조선화’ 이목
지나치게 방대한 규모 집중도 저하
일부 주제와 연관성 부족은 아쉬워
현대미술의 난장이 펼쳐졌다. 서울에서 광주, 부산, 창원까지 바야흐로 비엔날레의 시즌이다. 가장 이목이 집중되는 곳은 단연 광주다. 햇수로 23년, 아시아 최고 비엔날레로 꼽히는 것에 더해 올해는 43개국 165명 작가가 참여했다. 비엔날레 역사상 최대규모다. 사상 최초로 ‘다수 큐레이터제’를 도입, 11명의 큐레이터가 참여해 주제인 ‘상상된 경계들(Imagined Boders)’에 대해 풀어낸다. 전시장도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비롯 국립아시아문화전당으로 넓어졌고, 광주 역사성을 반영한 장소 특정적 프로젝트 ‘GB커미션’과 해외 유수 미술기관이 참여하는 위성프로젝트인 ‘파빌리온 프로젝트’도 펼쳐진다.
최대, 최초, 최고 규모를 자랑하는 광주비엔날레는 여러모로 아시아 대표 비엔날레로 손색이 없다. 다만 너무나 방대한 규모로 펼쳐지다보니 주제를 향한 선명성, 집중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아쉽다. 다수 큐레이터제의 한계로도 보인다.
셰자드 다우드의 ‘미래의 도시들’과 ‘아나키텍쳐’ 전시 전경. |
톰 니콜슨의 ‘나는 인도네시아에서 태어났다’, 2017. |
그러나 보석같은 작품들도 상당하다. 아트바젤 발루아즈 예술상의 올해 수상자인 강서경은 김만석, 김성우, 백종옥 큐레이터가 디렉팅한 ‘생존의 기술: 집결하기, 지속하기, 변화하기’ 섹션에 ‘검은자리 꾀꼬리’라는 작품을 출품했다. 3채널 비디오인 이 영상은조선시대 궁중무인 춘앵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2미터 면적의 화문석에서 펼쳐지는 정중동의 춘앵무는 각 개인이 사회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맥락과 조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이크 넬슨, ‘거울의 울림’ (장소의 맹점, 다른 이를 위한 표식), 2018, 장소특정적 설치. GB커미션 작품으로 구 국군광주병원 내 교회에 설치. |
이외 무각사 로터스갤러리에서 열리는 헬싱키 국제 아티스트프로그램, 광주시민회관의 팔레 드 도쿄, 이강하미술관의 핫 하우스(Hot House)에선 본전시와 독립되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파빌리온 프로젝트가 이어진다. 작품수도 절대적으로 많은데다 시간을 들여 집중해서 보아야하는 영상작품들이 많고, 전시장 이동에도 시간이 상당히 걸려 전체 전시를 하루에 다 관람하기는 쉽지 않다. 1박을 하면서 천천히 둘러보는 편이 좋겠다. 광주비엔날레는 11월 11일까지 이어진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