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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제작 협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헤럴드경제=서병기 선임기자]요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임을 실감한다. 콘텐츠 제작과 유통의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제 넷플릭스, 마블히어로물은 우리 콘텐츠물 성격에 훨씬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미스터선샤인’에 많은 사람들이 반대한 이병헌을 캐스팅한 것도 넷플릭스와의 유통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430억원 짜리 프로젝트에 넷플릭스 한 곳과의 계약만으로 300억원에 가까운 제작비를 회수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넷플릭스는 한류스타일 뿐만 아니라 할리웃 진출 경험이 있는 배우를 당연히 선호한다.

마블 영화들의 위력은 너무 강력해 판타지 장르가 리얼리티 장르를 잡아먹은 격이라고까지 말한다. 다 부셨는데도 하나도 안아프다. 감각이 없어진 상태에 돌입했다. 현실과 판타지는 마구 섞여버린다. 영화 ‘인랑’ 김지운 감독은 이제 상업영화 대 예술영화의 구도가 아니라 마블 대 비(非)마블 영화, 프랜차이즈 영화 대 단발영화의 구도가 되어간다고 했다. 프랜차이즈 영화들의 위력이 그만큼 무섭다는 뜻이다.

한국 제작자들도 이런 환경변화에 대비해 시스템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콘텐츠 제작의 협업은 거대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만으로 완성되는 게 아니다. 섬세한 연출로 MBC ‘돈꽃’을 완성한 김희원 PD는 “나는 객관적으로 캐릭터를 바라보지만, 배우들은 자기 것만 열심히 해온다. 그래서 나는 말한다. ‘당신들이 나보다 더 전문가이니 당신이 가진 10가지를 모두 다 얘기해달라. 그 중에서 빼는 건 내가 할테니까’ 그렇게 해서 내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지점을 찾는다”고 말했다. 지시하는 연출이 아니라 뽑아내는 연출이다.

‘무법변호사’의 김진민 PD도 “드라마 시장이 워낙 빨리 변한다. 서사는 서사대로, 장면은 장면대로 훨씬 더 정밀도를 요구한다. 비평과 리뷰는 더욱 리얼해졌다”면서 “머리 좋고 생각 깊고 속도가 빠른 사람이 이 곳에 진입해줘야 한다. 많은 사람의 힘이 합쳐져야한다. 감독과 배우는 이전보다 훨씬 더 신뢰해야 한다. 감독과 프로듀서, 배우의 경계가 허물어져야 한다. 누구 머리에서 나올지 모른다. 이런 과정에서 천재가 나올 수도 있다”면서 개방성을 강조했다.

“이게 될거야”라고 단정하는 한 사람의 생각은 위험하다. 권위의 시대가 가고 감독의 권위가 대중과 배우를 누르지 못한다. 공감과 소통이 중요해진 이유다. 수평적인 팀을 만들어 성공확률을 높이고 실패확률을 줄이는 나영석 PD의 방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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