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탄탄한 배후수요에 직주근접 완벽…산업단지 인근 단지 '눈길'
산업단지 인근 분양단지 청약성적 우수하고 가격에서도 강세 보여

수요층 탄탄하고 유동인구 많아 생활인프라 잘 갖춰져 주목도 ↑

산업단지 및 기업 등 인근을 중심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인구 유입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될 여지가 높은데다 탄탄한 수요층까지 갖출 수 있어 분양하는 단지들 마다 순위 내 모집가구수를 모두 채우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 6월 경기 군포시에서 현대건설이 분양한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506가구 모집에 7806건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15.43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군포시 역대 최고 경쟁률 및 최다 접수건수다. 이 단지는 주변으로 안양IT밸리와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등의 산업단지가 밀집돼 있다.

또 먼저 3월에는 강원 춘천시에서 공급된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는 870가구 모집에 2만3517건이 접수되며 최고 158대1, 평균 27.03대1의 경쟁률로 마감된 바 있다. 이 단지는 바로 인근에 ‘삼성SDS 춘천센터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에 있어 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이러한 단지들은 가격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대전 유성구에서 분양한 대덕밸리·신성국가산업단지 인근의 ‘반석 더샵’은 전용 84A㎡의 경우 이달 3억6990만원(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거래되며 분양가(3억3990만원) 대비 3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었다.

이처럼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기업체가 밀집한 배후주거지로 기본 수요층이 탄탄한데다 상주 및 유동인구 증가로 인근에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 주거환경이 잘 갖춰진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워라밸이 기조가 사회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출퇴근에 드는 비용 및 시간 절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지역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직주근접 단지들의 인기는 앞으로 더욱 노파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산업단지나 서울 오피스 밀집 지역의 주변단지들은 상주 및 유입 인구가 증가해 생활 인프라가 발달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산업단지 등에는 젊은 직장인들이 많아 중소형 단지는 실주거용 뿐만 아니라 임대 수익형 상품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오는 7월 대구 연경지구 C-2블록에서 ‘대구 연경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인근에 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와 대구검단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첨단의료클러스터 등 다수의 첨단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다. 이에 뛰어난 직주근접성을 기반으로 기업 종사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가장 큰 강점은 자연친화적 입지다. 단지 뒤로 대구의 명산으로 통하는 팔공산, 앞으로는 동화천이 흐르고 있어 대구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배산임수 지형을 갖췄다, 더불어 지구 곳곳에 근린공원 및 소공원 등이 조성되며, 단지 앞 동화천의 생태하천조성사업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상업지구가 조성 예정돼 도보로 다양한 쇼핑과 문화,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시아폴리스권역 및 칠곡권역, 대구혁신도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 코스트코 대구점 등 대형 유통시설 및 대구국제공항 등 각종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더불어 단지 동쪽으로 초•중 부지가 예정된데다 연경지구 내 고등학교 부지도 예정돼 있어 원스톱 교육환경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경지구의 다양한 호재들도 이 아파트의 가치를 높여준다. 칠곡-연경지구-이시아폴리스-대구혁신도시까지 이어지는 4차순환도로(2020년 예정)와 봉무~연경 신설도로(2019년 예정), 동서변지구로 이어지는 동화천로가 6차선으로 확장 예정이다. 또한 북대구IC, 팔공산IC, 국우터널, 신천대로 등도 인접해 대구 전역은 물론 광역접근성이 용이하다.

특히 총 길이 약 63.6㎞, 왕복 6~8차로의 4차순환도로 개통시에는 도로를 통해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상인동 등 대구 외곽 시가지를 이어주면서 도심 교통정체 해결 및 교통편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모델하우스는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 599번지에 7월 중 개관 예정이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