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패닉 증시긴급진단] 센터장 5인 “코스피 2350선은 매수타이밍… IT들고 가라”
- 4월 실적시즌 돌입시…증시 반등 모색할 것
- 코스피는 ITㆍ소재 산업재…코스닥은 실적 개선주로 압축


[헤럴드경제=김나래ㆍ김현일 기자] 전문가들은 미ㆍ중 간 무역전쟁 우려와 바이오 주식의 급락 사태로 빚어진 증시 불안국면이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26일 헤럴드경제가 국내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5명(메리츠종금증권ㆍ신한금융투자ㆍ대신증권ㆍIBK투자증권ㆍ유안타증권)을 상대로 미국발 대외변수에 따른 투자전략을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증시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코스피 2350선이 매수구간이라는 판단과 함께 IT(정보기술)과 경기민감주에 대한 접근이 유효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급락했던 코스닥 시장에 대해서는 당분간 조정이 불가피해 선별적 접근을 주문했다.


“실적 기반 상승할 것…바이오주는 조정 불가피”=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미ㆍ중 무역 분쟁이 점차 잦아들면서 결국 기업의 1분기 실적이 향후 증시의 향방을 좌우할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4월부터 실적 시즌에 본격 돌입하면서 무역 분쟁 이슈가 마무리 될 것이란 분석이다.

김재중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ㆍ중 협상 테이블이 열리면 시장이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며 “4월부터는 1분기 실적을 확인하면서 상승 반전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내 증시에 충격을 줬던 금리인상 등 미국발 악재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완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경수 메리츠종금증권 센터장은 “2분기부터 금리 등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실적 개선에 대한 확신이 생기면서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를 저점으로 상저하고의 궤적을 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코스피에 비해 하락 폭이 컸던 코스닥 시장에 대해선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은 일부 종목들을 중심으로 조정이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기현 유안타증권 센터장은 “금리인상기에 접어들면서 고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가시화될 수 있는 시점”이라며 “펀더멘털(기초체력) 회복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경수 센터장 역시 “펀더멘털에 초점을 맞춰 저평가된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반등할 것”이라며 “종목 간 옥석가리기가 전개될 것”이라고 답했다.

IT, 소재·산업재 매수 유망= 리서치센터장들은 업종별 매수 유망주로 대부분 경기민감주인 IT주와 소재·산업재(철강, 화학, 조선)를 꼽았다. 또 은행과 중국소비주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바이오주 가운데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종목들은 피하고 검증된 종목으로 매수 대상을 압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로선 반등의 우선 순위가 될 수 있는 업종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이경수 센터장은 “이번 강세장은 IT가 주도한 장인데, IT가 중간재의 핵심인 만큼 타격을 받으면 시장은 안 좋을 수밖에 없다”며 “여전히 주도주에 집중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밝혔다.

박기현 센터장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여전히 높은 만큼 산업재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다”면서도 “IT업종 내에서도 하드웨어 업종의 경우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IT업종보다는 조선과 은행업종 등 실적개선세가 확연한 업종에 투자하라는 조언도 있었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센터장은 “반도체 업종의 이익이 지난해와 유사하거나 조금 높은 정도에 그치는 등 올해 전체적으로 이익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리인상기에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은행과 업황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조선업종을 매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급락했던 바이오업종에 대해선 단기적으로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양기인 신한금융투자증권 센터장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접근이 유효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인해 바이오주의 추가 조정이 있을 수 있다”며 “실적 가시성이 높고, 연구성과가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종목으로 매수대상을 좁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ticktoc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