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고도비만, 수술로 동반질환까지 한 번에 치료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비만은 전신에 걸쳐 신체 모든 부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당뇨나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져 직간접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런데 비만이 어느 정도 고도화되면 본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워집니다.

단기적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더라도 다시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고, 비만의 정도가 심해지고 지속된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만 관련 질환인 당뇨병, 지방간, 고혈압 뿐만 아니라 관절염,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폐색전증, 불임, 역류성 식도염 및 협심증과 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술을 이용한 비만 치료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으로는 위를 줄이거나 영양을 흡수하는 소장의 길을 바꾸어 체중을 줄이는 베리아트릭 수술이 있습니다. 비만환자에서 비만수술 후 동반된 당뇨병이 호전되는 것에 착안해 고안된 수술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고도비만 환자와 비만에 따르는 각종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 방법으로 체중 감량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고도비만과 관련된 대사성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리아트릭 수술법으로는 위의 용량을 줄이는 위소매절제술(Sleeve Gastrectomy)과 위의 내경을 조절하는 밴드를 설치하는 위밴드(Adjustable Gastric Band), 위를 작게 만들고 내려가는 길을 소장으로 우회시켜 섭취제한과 함께 영양분의 흡수도 제한하는 루앙와이 위 우회술(Roux-en Y Gastric Bypass)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로 치료를 받더라도 수술 후 환자의 생활습관 개선노력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운동과 식이요법 등으로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수술은 환자의 체중감량을 위한 여러 가지 조건 중 하나를 해결해주는 것이므로 수술 후 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도움말:고려대 안암병원 위장관외과 박성수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