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한·중수교 25주년] 양국 모두 ‘실질적’ 언급…文정부 ‘한중관계’ 전략 담겼다
이전 정부에선 없었던 ‘수식어’
‘평가와 반성’ 의미 담긴 표현
사드로 중단된 상황에 대한 인식
시진핑 “이견 타당히 처리” 압박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4일 한중수교 25주년을 맞아 교환한 메시지에는 공통적으로 ‘실질적’이란 표현이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표현했고, 시 주석은 양국 관계가 ‘실질적’인 혜택을 줬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문재인 정부 식의 한중관계 해석이 현 어려움을 평가, 반성하는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 분석했다. 이날 시 주석이 축하 메시지에서조차 “이견을 타당히 처리하자”고 압박용 발언을 내놓은 것도 한중관계의 현 난관을 방증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살충제 계란 파동의 원인과 정부 대응 과정을 평가하고, 재발 방지책을 포함한 향후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이 회의에 앞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오른쪽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양국 정상 일제히, “실질적 관계” 언급 = 문 대통령이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표현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취임 직후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에서도 “한중 간 신뢰를 회복해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었다. 

혈맹을 기반으로 한 한미동맹과 달리 부침을 반복한 한중관계는 역대 정권마다 정의가 변모했다. 김대중 정부에서 ‘협력 동반자 관계’라 정의한 후 노무현 정부는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 이명박 정부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박근혜 정부는 ‘전략적 협동 동반자 관계 내실화’란 표현을 썼다. 새 정부 들어 등장한 ‘실질적’이란 수식어는 문재인 정부 식의 한중관계 전략인 셈이다.

박병광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동북아연구실장은 “과거 한중관계에 대한 평가와 반성으로부터 ‘실질적’이란 표현이 나왔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실장은 “양국이 국가안보실ㆍ외교ㆍ국방ㆍ국책기관 등 4대 전략대화를 약속했으나 사드 갈등으로 인해 모두 중단됐다”며 “이런 건 ‘실질적’이지 못한 상황이다. 양국 관계가 어떤 도전에 직면하더라도 실질적인 소통과 문제해결 자세를 유지하자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같은 분석은 문 대통령이 언급한 한러 관계와도 일맥상통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한국과 러시아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좀 더 ‘실질적’으로 증대시켰으면 좋겠다”고 밝혔었다. 중국과 러시아는 사드나 북핵 해법 등에서 모두 한국과 미묘한 이견이 불거진 상태다. 문 대통령이 양국에 모두 ‘실질적’이란 표현을 쓴 건 사드나 북핵 해법 등에서 명분이 아닌 현실적인 접근을 하자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견을 타당히 처리”…여전한 신경전=이날 축하 메시지는 “한중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양국 관계의 비약적 발전을 평가한다”는 등 말 그대로 ‘축하’ 메시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시 주석은 이와 함께 “이견을 타당하게 처리하자”는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이는 최근 양국 갈등의 핵심인 사드 배치를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수교 25주년 축하 메시지에서도 ‘이견’을 언급했다는 건 일종의 압박이란 분석이다. 정재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은 “사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중관계도 발전하기 어렵다는 걸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이라며 “이견을 타당하게 처리하길 바란다는 건 한국에 우회적인 압박을 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양국 정상 간의 대화에서 ‘이견’은 항상 빠지지 않았다. 첫 양국 정상 전화통화 당시 사드 배치와 경제보복을 두고 양국 정상이 의견을 나눴고, 최근 독일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문 대통령이 “양국 교류가 위축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자, 시 주석도 “중국민의 관심과 우려를 고려치 않을 수 없다”고 답했다.

김상수ㆍ문재연 기자/dlcw@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