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리아헤럴드 국내캠프]외교관이란 무엇인가?

많은 청소년들이 세계를 무대로 삼아, 우리 나라를 알리는 외교관의 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TV나, 인터넷, 책 등 매체를 통해서만 접해봤을 뿐, 실제 외교관이 무엇인지 외교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외교관이 되기 위해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길이 실제로 적어 막연하게만 느껴질 수 있다.

먼저 외교관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외교관이란, 일반적으로 외교사절과 재외공관의 중요한 관원을 지칭하며 정부의 지시를 받아 외국에 파견되어 정부를 대표해 일하는 공무원을 뜻한다. 외교관의 주요 업무로는 외교관이 파견된 나라와 우리나라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그 나라의 정보를 모으고 교류하는 일을 한다. 또 그 나라에 살거나 여행하는 우리나라 국민을 보호하고, 우리나라를 대신해서 우리나라의 이익과 정책을 옹호하는 대화를 주도하고 전통문화를 알리는 문화홍보활동도 담당하고 있다.

외교관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먼저 외국어를 아주 잘해야 한다. 그리고 분석적인 사고와 판단력, 의사결정능력이 있어야 하며 한 국가를 대표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나라에 대한 사랑과 책임의식 또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협상능력 또한 필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외교관은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합격하거나 특별 채용을 통해 선발될 수 있다. 그리고 영어 성적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주로 대학에서 외교학, 정치학, 법학 등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외교관고시에 많이 응시를 하며 특수한 분야나 언어를 전공하거나 혹은 경력을 쌓은 사람을 채용하기도 한다.

대한민국 No.1 영자신문사 코리아헤럴드는 이러한 외교관의 꿈을 가진 청소년들을 위해, 실제 외교관과 소통할 수 있고, 외교관에 대한 구체적인 길잡이가 되어주는 방학캠프를 개최한다. 매년 많은 학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는 국내캠프 청소년 외교아카데미는 외교관이 되기 위해 필요한 이 모든 것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실제 외교관을 통해 외교관의 일상 및 업무, 최근 떠오르고 있는 국제 이슈에 대해 강연을 듣고 팀 별 토의시간을 통하여 인간 관계를 다루는 역량을 길러볼 수 있다. 캠프 마지막 날 진행되는 시사퀴즈, 에세이 콘테스트 시간은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으며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격려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코리아헤럴드에서 특별한 시상도 하고 있다.

차세대 외교관들에게 꿈과 비전을 제시할 코리아헤럴드의 겨울방학 국내영어캠프는 2017년 8월 4일부터 6일까지, 교육의 도시 송도에 위치한 연세대학교 글로벌 캠퍼스에서 열릴 예정이며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코리아헤럴드 캠프는 ‘청소년 외교아카데미’ 뿐만 아니라 ‘차세대 글로벌지식리더포럼’도 진행한다. 또한 미국, 뉴질랜드, 필리핀, 사이판 등으로 떠날 해외캠프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코리아헤럴드 해외영어캠프는 미국현지 아이들과 함께하는 Exciting Summer Camp, 뉴질랜드 100% 공립학교 정규 수업 스쿨링캠프, 안전함이 보장되는 알라방 지역에서 진행되는 필리핀 캠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인 선생님의 안전한 인솔을 받아 함께 현지로 출발하는 코리아헤럴드 해외캠프에서 학생들은 24시간 영어환경에 노출되고 또한 다양한 현장 체험에 참가하게 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