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터넷 연결만으로 감염…신종 랜섬웨어 ‘9문 9답’
[헤럴드경제=이슈섹션]‘워너크라이(WannaCry)’로 불리는 신종 랜섬웨어가 세계 곳곳에서 동시다발적 공격을 일으키면서 국내 이용자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랜섬웨어는 메일 등을 열지 않아도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 것만으로도 PC를 감염시켜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번 랜섬웨어와 관련해 자주 보이는 질문들을 모아 그 해답을 정리했다.


1. 월요일만 인터넷 안쓰면 괜찮다?
- 결론적으로 틀린 말이다. 이말은 전세계적으로 신종 랜섬웨어가 유포될 당시 마침 우리나라는 휴일이라서 대부분의 직장내 사무실 컴퓨터는 사용률이 적어 감염이 미비했다. 그러나 월요일인 15일부터 정상근무에 들어간 사무실 컴퓨터의 감염 우려가 커져 나온 것이다.

2. 와이파이만 쓰면 안걸린다?
-와이파이도 인터넷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감염이 된다. 따라서 랜선을 뽑고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해서 랜섬웨어에 안전한 것은 아니다.

3. 랜선을 뽑으면 괜찮다?
- 인터넷 네트워크는 랜선으로 개별 PC에 연결된다. 따라서 랜선을 뽑으면 안전하다. 문서작업용으로만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이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노트북의 경우 보통 와이파이를 잡아서 쓰므로 설정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해제하면 된다.

4. 윈도우 업데이트 방법은?
-윈도우7의 경우 :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windows update→업데이트 확인

윈도우 10의 경우 : 검색창에 ‘설정’ 검색→windows 설정 창 뜨면 업데이트 및 복구 클릭→업데이트 확인

이미 서비스가 종료된 윈도우 XP 이하의 버전은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5. 백신 사용은 어떻게?
- 백신은 여러개를 쓰면 서로 충돌해 제기능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노턴, 어배스트, v3, 카이퍼스키 등의 백신 중 하나를 쓰는게 좋다.

6. 스마트폰은 안전하다?
- 컴퓨터에 비해 감염 사례가 적긴 하지만 안전하지는 않다. 데이터를 쓸때난 와이파이를 써도 걸릴 수 있으니 꾸준히 스마트폰용 백신 어플을 사용해 체크해야 한다.

7. 크롬을 쓰면 된다?
-익스플로러보다 안전하다는 거지 크롬을 쓴다고 완전히 예방이 되지는 않는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확정프로그램에서 애드블록을 깔아주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8. 개인 PC는 감염확률이 낮다?
-기업이나 학교, PC방보다 조금 낫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안전한 것도 아니다. 항상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보안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9. 랜섬웨어 걸린 컴퓨터는 못쓴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기존 파일들을 쓰지 못하는 거지 컴퓨터 본체를 못 쓰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만약 감염됐다면 포맷을 시키면 본체는 얼마든지 다시 쓸 수 있다. 다만 기존의 자료는 복구가 안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