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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실이 된 ‘내부자들’ 그 속을 파헤치다
세상을 뒤흔든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은 우리에게 깊은 좌절을 안겨줬다. 권력을 쥔 이들이 국정을 함부로 농단했다는 사실 앞에 민초(民草)들은 분노했고, 그 분노의 여파는 한국 사회에 갈등과 깊은 상처를 남겨줬다.

오늘날 이런 사태를 영화는 끊임없이 경고해왔다. 대표적인 것이 2015년 우리 사회를 강타한 ‘내부자들(Inside Menㆍ 2015ㆍ우민호 감독)’이다. 권력과 비권력, 금수저와 흙수저, 넓게는 갑(甲)과 을(乙)이란 화두를 제시한 이 영화가 나왔을 때, 영화는 그저 영화일 뿐이라는 의견도 나왔었다. 하지만 이후 우리 사회에 메가톤급으로 강타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앞에서 ‘내부자들’은 이미 우리 사회 속에 곪았던 치부에 대한 경고였다는 점에서 재차 화제가 됐다.


천만영화 ‘내부자들’이 세상 밖으로 다시 나왔다. 평론집으로 말이다.

한국미디어문화학회는 최근 ‘천만영화를 해부하다’ 평론시리즈 1편을 출간했다. 그 평론시리즈 1편의 대상이 ‘내부자들’(출판사 도서출판 연극과인간)이다. ‘내부자들’이 특정 학회의 평론서로 나온 것은 처음이다.

평론집 출간에는 대학교수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미디어문화학회 회원들이 참여했다. 책은 조우호 한국미디어문화학회 회장(덕성여대 교수), 유봉근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전문연구원, 김형래 외국어대 교수, 김영상 헤럴드경제 소비자경제섹션 에디터, 이숙경 상명대 교수 등이 참여해 영화 ‘내부자들’과 현실의 ‘내부자들’ 사이의 연결점과 시사점, 그리고 폭로와 교훈을 담았다.

조우호 한국미디어문화학회 회장은 “최근 어지러운 정국과 관련해 민중이 개ㆍ돼지인지 희망의 촛불인지는 우리 사회의 개개인들이 스스로 선택할 문제이며 영화 ‘내부자들’의 이 평론집은 그 점에 주목하고 나름의 기여를 하고자 책을 냈다”고 했다. 영화를 만든 우민호 감독은 “(사회에)올바른 메시지를 발신하는 메신저로서의 역할은 특히 대중 예술로서의 영화가 지닌 장르적 특수성이자 미적 윤리”라며 “‘미디어로서의 영화’라는 주제는 한번쯤 논의가 되어봄직한 테마라는 생각이며 그런 점에서 (평론집 출간은)반가운 일”이라고 했다. 

김영상 기자/ys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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