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닥] 바이오리더스, 차백신연구소와 대상포진 백신개발 협약
- 아쥬반트를 접목한 프리미엄 백신 개발 기대



[헤럴드경제=이진용 기자]면역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바이오리더스(142760)는 10일 백신 개발 전문 기업 차백신연구소와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 및 상호 물질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바이오리더스는 폴리감마글루탐산 나노젤 아쥬반트를 제공하고 차백신연구소는 대상포진백신용 항원 등을 상호 제공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바이오리더스가 제공하는 폴리감마글루탐산 나노젤 아쥬반트는 체액성 면역반응과 세포성 면역반응을 증진시켜주면서 폴리감마글루탐산 소재의 독성이 매우 낮다는 특성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차백신연구소가 제공하는 대상포진백신 항원은 기존에 출시된 백신의 예방효과가 약 70% 정도로 충분치 못한 단점을 개선한 신개념의 백신 항원이다. 차백신연구소는 이 외에도 자체 보유하고 있는 아쥬반트와 바이오리더스의 폴리감마글루탐산 나노젤 아쥬반트를 조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면역증강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 체결 및 상호 물질이전 계약 체결을 통해 그 동안 축적되었던 기술력을 바탕으로 폴리감마글루탐산 나노젤 아쥬반트의 높은 항원성 유도 및 면역 지속성 증진, 항원 사용량 감소 등 백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특징과 신규 백신 개발 기술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어 백신 개발 및 상용화에 한 발짝 더 나아갔다는 평가다.

바이오리더스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 및 계약 체결은 최근 제약바이오 산업의 핫 트랜드인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기반으로 체결된 것으로 차병원 그룹의 원스텝 공동연구 및 산업화 촉진 시스템과 바이오리더스의 바이오 신약 기술력을 통해 지속적인 상호 업무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차백신연구소는 작년 5월 일양약품과 플루백신 및 신규 백신 공동연구 개발 등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바이오리더스는 최근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연구팀과 폴리감마글루탐산 나노젤 아쥬반트로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jycaf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