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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TRI, IEEE 국제 증강현실 기술경연 대회 우승
- 3차원 카메라 추적기술 기반의 실ㆍ가상 정합기술 뽑내

- 향후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서비스에 활용 예정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국내 연구진이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가 주관한 증강현실(AR) 관련 국제학술대회 기술경연에서 카메라 추적기술을 활용,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멕시코 메리다시에서 개최된 ‘IEEE 증강현실 국제심포지엄 2016’의 국제기술경연대회에서 지난달 말 우승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설명=ETRI가 카메라 추적기술을 활용해 IEEE 증강현실 국제심포지엄 2016(ISMAR) 대회에서 우승한뒤 방준성 ETRI 선임연구원이 우승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연구진이 우승한 심포지엄(ISMAR)은 증강현실 분야에서 최고의 국제학술대회로, 해외 유수 학술기구인 IEEE가 주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퀄컴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후원하는 행사이다.

올해 ETRI는 증강현실 분야서 ‘카메라 추적 기술’을 대상으로 진행된 기술경연대회에 출전, 우승을 차지했다. 이 기술은 증강현실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 중 하나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 환경에 가상의 객체를 자연스럽게 정합(整合)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닌텐도서 발표한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가 대표적이다.

가상 객체를 현실 세계 영상 내의 적합한 위치에 정합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 정보를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이 바로 ‘카메라 추적 기술’이다. 이에 따라 증강현실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ETRI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게임기술연구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으로 ‘실세계 연계 실감형 e-레저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 중이다.

ETRI는 ‘카메라 추적 기술’을 활용, 실물 주변을 가상의 객체가 돌아다니며 숨고, 보이게 콘텐츠를 만들어 기술시연으로 최고점을 받았다.

이번 국제기술경연대회 우승으로 증강현실 분야의 기술력이 검증돼 향후 국제공동연구 등 국제협력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국내·외 사업화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헌주 ETRI 게임기술연구실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검증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향후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등 증강현실 콘텐츠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세환 기자/greg@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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