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샵은 ‘비디오 커머스(Video commerce)’ 방식의 매장이다. ‘비디오 커머스’란 동영상 컨텐츠와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커머스를 합쳐 만들어진 신조어로 상품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소구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홈쇼핑처럼 영상을 통해 제품을 보다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또 상품전문가가 소비자가 궁금해할 부분을 직접 시연하면서 영상을 활용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롯데닷컴은 전문 쇼핑플래너가 상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는 라이브쇼핑 시스템 ‘생생샵(#)’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채팅창 자료 사진. (사진=롯데닷컴 제공) |
생생샵은 롯데닷컴 앱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생방송을 진행한다. 매일 한 가지 상품을 쇼핑플래너가 소개하고, 고객은 롯데닷컴의 라이브 채팅창을 통해 생방송 도중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다. 고객의 질문에 쇼핑플래너가 생방송 도중 바로 답을 제공한다. 이에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본 매장은 롯데닷컴 앱을 다운받은 후 검색창에서 ‘생생샵’을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부터 생생샵에 대한 고객 반응은 뜨겁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생생샵을 시범 운영한 롯데닷컴 측은 “한 개 상품당 평균 8000여 명의 고객이 해당 방송을 시청했다”고 밝혔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 쇼핑이 대중화되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영상 컨텐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며 많은 온라인쇼핑몰이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비디오 커머스’를 강화하는 추세"라며 "롯데닷컴은 여기에 생방송이라는 특징을 더 추가했다"고 밝혔다.
zzz@herald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