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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니스비엔날레 작품구상 끝!…詩처럼 관객심장 찌를 겁니다”
‘코리안아이’展서 한국미술 英소개 이대형씨
현대차 아트컨설팅 다수…시장보는 안목탁월
이완·코디최 작가와 문화정체성 모색 기대
“글로벌 경험치 살려 인적자산 쏟아부을것”



이대형(42) 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는 ‘학예사’ 자격증이 없는 큐레이터다. 유명대학의 미술관련 학위, 자격증 같은 것들이 ‘신분’을 말해주는 한국 미술계에서 이씨는 ‘이단아’ 같은 존재다. 아트페어 기획이나 미술전시, 기업의 아트컨설팅 등을 전문적으로 해온 이씨는 2013년 8월부터 현대자동차에서 아트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이씨가 내년에 열릴 제57회 베니스비엔날레의 한국관 예술감독에 선정됐다. 그동안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ㆍ이하 예술위)가 선정한 커미셔너가 예술감독을 겸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내년부터는 예술위가 직접 커미셔너를 맡고 예술감독을 따로 둔다. 이씨는 이완, 코디최 작가와 함께 한국관을 꾸밀 예정이다. 

내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의 예술감독을 맡은 이대형 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사진=윤병찬 기자/yoon4698@heraldcorp.com

세계미술계의 담론을 이끄는 권위 있는 미술전에 그가 선정된 것을 두고 의외라는 반응도 많다. 무엇보다도 자본의 최정점에 있는 기업의 아트디렉터이기 때문이다. 지난달 29일 서울 도산대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만난 이씨는 “작품 구상이 이미 다 끝났다. 대박 재밌고 감동적”이라며 흥분을 감추지 않았다.

▶‘블루닷아시아’의 성공, 그리고 좌절=이씨의 프로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성공작은 2008년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트페어 ‘블루닷아시아’다. 이 행사가 성공을 거둔 것을 계기로 2009년, 2010년 영국 사치갤러리에서 ‘코리안 아이’전까지 열게 됐지만, 정작 이씨에게는 큰 좌절을 안겨준 사건이기도 했다. 대리인의 금전사고로 해외 작가들에게 지불해야 할 운송료 등 수억원의 빚이 고스란히 이씨의 몫이 됐다.

“너무 상처받았죠. 세상에 대한 실망보다 저에 대한 실망이 더 컸어요.”

그를 더 힘들게 했던 건 가깝다고 생각했던 지인들이었다. ‘욕심을 부리더니 그럴 줄 알았다’는 말들. 믿었던 사람들의 싸늘한 반응이 더 큰 상처로 되돌아왔다. 좌절했던 그를 일으켜 세운 건 부모님이었다. 

이대형 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가 서울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튜디오 1층 전시관에서 포즈를 취했다.

“그런 말씀을 하셨어요. 작가들이 네 이름이 있는 계약서를 믿었겠냐. 너를 믿었겠냐. 돈 해줄 테니 다 지불해라.”

결국 오뚝이처럼 다시 섰다. 전시기획, 컨설팅 등 몸으로 뛰어 번 돈으로 1~1년반 동안 대출금을 갚았다. 그리고 더 단단해졌다. “그 일 이후로 전략가가 돼야겠다 마음먹었어요. 보이지 않는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도 알았고 사람보는 눈도 생겼죠.”

▶화장하지 않은 현실, 그 현실에 발디딘 예술=이씨는 홍익대 예술학과를 졸업하고 아트사이드갤러리, 선컨템포러리 등에서 일하다가 유학길에 올랐다. 뉴욕 컬럼비아대 미술사 대학원에서 ‘큐레토리얼 스터디’(MA) 과정을 수학했다. 그는 유학시절을 통해 현실에 발디딘 예술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다.

“글렌 로리 뉴욕현대미술관(MoMA) 디렉터(관장)의 세미나 수업이 한 학기 동안 진행됐어요. 어느 날은 뉴욕타임즈 1면을 테이블에 던지더니, 거기에 나온 이슈에 대해 이야기하더라고요. 세상 돌아가는 이슈에서부터 비평이 시작된다면서요. 화장하지 않은 현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생각하게 됐죠.”

미국, 유럽 등 문화예술 선진국들에서 얻은 경험은 그에게 문화예술을 산업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게 했다. “미술관과 갤러리, 비엔날레급 큐레이터와 독립된 아트딜러, 아트펀드들이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알면 그 국가의 문화수준을 볼 수 있어요. 한국은 서로에게 매우 배타적이죠.”

한쪽에서는 돈밖에 모른다고 말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현실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 그는 “비엔날레의 시선으로 작가를 고르고, 뮤지엄 수준으로 기획을 하는 것과 더불어 상업적인 메커니즘 안에서 화랑, 컬렉터와 협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미술만의 영역에서는 미술밖에 보지 않으니까 놓치는 것들이 많아요. 현대차에서 글로벌 MBA 출신들과 일하면서 어떻게 시장을 분석하고, 홍보 채널을 다변화하고, 어떤 메시지를 끌어낼 것인지를 섬세하게 배우고 있죠.”

▶“글로벌 경험치, 인적자산 다 쏟아넣을것”=“한 편의 아름다운 시(詩)처럼, 수렴하고 압축해서 관객의 심장을 쿡 찌를 겁니다.”

이 예술감독은 내년 베니스비엔날레가 어떤 지향점을 갖고 있는지를 먼저 내다봤다. 2015년 오쿠이 엔위저 총감독 체제하에서 비엔날레가 자본주의의 폐해와 환경, 노동, 여성문제 등에 천착했다면, 크리스틴 마셀(파리현대미술관 수석큐레이터)이 총감독을 맡은 2017년에는 조금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게 그의 예측이다. “세계 미술계가 차기 비엔날레에 바라는 공통된 바가 있어요. 이번에 아쉬웠던 것들을 다음번에 채우고자 하는 것. 그 코드를 살짝 맞추면서 우리의 것을 던지는 거죠.”

이씨는 이완, 코디최 작가와 친분이 없다고 했다. 이 때문에 작가 선정이 의외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고. “제가 친한 작가만 해도 500명이 넘어요. 서운하다는 소리도 많이 듣겠죠. 그런데 이렇게 얘기해요. 히딩크가 한국을 월드컵 4강까지 끌고 갔을 때 학연, 지연 같은 건 보지 않았죠.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작가들, 다음에 주목받을 확률이 높은 작가들을 선정한 겁니다. 제가 알파고는 아니지만요.(웃음).”

이 예술감독이 살짝 들려준 내년 한국관에 대한 이야기. “하나의 스토리에 두 작가의 미션이 따로 있어요. 그리고 한 사람이 더 등장합니다. 저널리스트이자 시인이었던 미스터K. 1936년에 태어나신 분이죠. 돌아가신 분의 ‘귀신’을 소환해 한국 근현대사를 들여다볼 겁니다.”

김아미 기자/amig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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