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6 상반기 재계의 혁신행보] 대형매각·통큰 M&A…재빠른 구조조정으로 체력 키웠다(1)
두산, 두산DST등 3건 대형매각 성공
상반기 2조 마련 유동성 위기 잠재워
한화는 방산·화학부문 집중 인수합병
작년 방산 4사 매출액 3조6900억으로



(주)두산은 ‘매각’을 통해, (주)한화는 ‘인수합병’을 통해 올해 상반기 혁신을 이룬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올해 상반기 동안에만 3건의 대형 매각딜로 2조원의 실탄을 마련한 두산은 하반기 공격 경영을 펼 수 있는 든든한 ‘뒷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주)한화는 주력인 방산 부문 회사들을 잇따라 흡수하면서 방산 부문 매출만으로 전 세계 20위권에 등극했다.

▶실탄은 ‘나의힘’… ‘매각 혁신’ 두산= 두산은 지난 5월 31일 방산 부문인 두산DST 매각을 완료했다고 공시했다. 매각 대금은 총 3538억원이고 매각된 두산DST는 한화테크윈이 가져갔다. 두산DST 매각 소식이 들리자 재무구조 개선이 이제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관측이 나왔다. 두산은 올해 4월에는 두산인프라코어 공작기계 사업을 1조1300억원에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매각했고, 두산건설은 제너럴일렉트릭(GE)에 배열회수보일러(HRSG) 사업을 매각했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최근 2년동안 자산 매각 등을 통해 3조3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재무구조 개선을 핵심 가치로 두고 기업 경영을 진행해 온 결과”라고 말했다.

두산은 3건의 대형 매각딜로 2조원의 실탄을 마련했다.

두산그룹은 불과 2년전만해도 유동성 위기설에 휘청댔다. 유동성 위기의 진앙은 그룹의 주력계열사 두산중공업의 추락과 관계가 깊다. 지난 2013년 1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두산중공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600억원 수준으로 급감했다. 사내엔 올해 6월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이 어렵다는 위기감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잇따른 자산 매각으로 그룹내 유동성 위기 가능성은 잠잠해진 상태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도 취임 후 “가급적 상반기까지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마무리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두산이 지난 2007년 인수한 밥캣은 ‘애물단지’에서 실적 효자로 변신했다. 두산그룹 계열사 두산인프라코어는 소형건설장비 1위 업체 밥캣을 2007년 인수했는데, 대략 5조원(49억달로) 가량을 주고 매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인수 이듬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어닥치면서 2년간 1조원 이상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그러나 북미 지역 건설 경기가 최근 살아나면서 실적 효자로 그룹내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화는 주력인 방산 부문 회사들을 잇따라 흡수
하면서 방산 부문 매출만으로 전 세계 20위권에 등극했다.

▶‘통큰’ 김승연… 인수합병 마법 주목= 한화그룹의 인수합병(M&A) 마법도 주목할만하다. 한화는 지난해 방산ㆍ화학부문 계열사를 인수하는 ‘빅딜’을 통해 주력 사업군을 계속 키워나가고 있다.

먼저 방산부문은 지난해 6월 한화테크윈(옛 삼성테크윈)과 한화탈레스(옛 삼성탈레스)를 인수한데 이어 올해 3월 두산DST(현 한화디펜스)까지 인수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주)한화의 방산부문, 한화테크윈, 한화탈레스 등 3사의 방산부문의 지난해 총 매출액은 3조원 가량으로 지난해 6900억원의 매출을 올린 두산DST를 포함하면 지난해 기준 한화의 방산 4개사 매출액은 3조6900억원에 이른다. 이는 글로벌 방산업계 20위권 수준이다.

역시 지난해 삼성으로부터 사들인 한화종합화학(옛 삼성종합화학), 한화토탈(옛 삼성토탈) 등 석유화학 계열사들은 1년여 만에 무려 1조2000억원 영업이익을 냈다. 이미 인수대금(1조309억원) 이상을 벌어들인 셈이다.

최근에는 한화케미칼의 자회사 한화첨단소재가 미국의 자동차소재 전문기업 컨티넨털 스트럭처럴 플라스틱스(CSP)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경쟁사인 LG화학 역시 LG하우시스와 함께 CSP 인수에 참여한 가운데 한화가 또다시 성공적인 M&A를 성사시킬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홍석희ㆍ배두헌 기자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