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방팔방을 동시에 찍는 카메라가 뜬다
-전방위 카메라 분야 특허출원 급증

[헤럴드경제(대전)=이권형 기자]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기기를 이용해 생생한 현장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전방위 카메라가 주목받고 있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1년~2015년) 전방위 카메라 기술 분야 특허출원은 연평균 65건으로, 그 이전 5년간(2006년~2010년)에 비해 88% 증가했다. 특히 2015년 출원건수는 90건으로 급격히 출원이 증가했다.

전방위 카메라 기술 분야는 ▷전방위 카메라 장치 자체 ‘하드웨어에 관한 기술’, ▷광각 렌즈 사용으로 인한 왜곡 보정이나 촬영된 이미지 합성 방법 등 ‘영상처리에 관한 기술’, ▷전방위 카메라를 이용하는 ‘응용 시스템에 관한 기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세부 기술 분야별로 최근 5년과 그 이전 5년간의 출원건수를 비교해보면, 하드웨어에 관한 기술이나 영상처리에 관한 기술은 30~40%정도 증가에 그친 반면, 응용 시스템에 관한 기술은 160%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가장 큰 폭으로 출원이 증가된 응용시스템에 관한 기술분야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게 출원이 증가한 분야는 차량 주변 감시 등 차량 제어를 위한 차량 관련 응용 분야와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키 위한 콘텐츠 제작 관련 분야다.

두 분야에서의 최근 5년간과 그 이전 5년간의 출원건수를 비교해보면, 차량 관련 출원의 경우 9건에서 73건으로 700%이상 증가했으며 콘텐츠 제작 관련 출원 또한 11건에서 36건으로 200%이상 증가했다. 이는 최근 자율 주행 등 차량 제어 기술이나 가상현실(VR)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결과다.

전방위 카메라에 관한 출원 발명은 ▷2개의 카메라모듈을 회전가능하게 결합해 입체 카메라나 깊이 카메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전방위 카메라, ▷360도 영상 획득이 가능한 전방위 촬상 렌즈를 구비한 전방위 카메라, ▷전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주변의 장애물의 위치와 모양을 측정하여 제공하는 시스템, ▷전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파노라마 영상을 활용해 작업 현장을 교육하기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스템 등이 있다.

특허청 이현구과장(생활가전심사과)은 “향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기기의 보급이 더욱 확대될수록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해 전방위 카메라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방위 카메라에 대한 기술 개발 경쟁이 심화될 것을 대비해 전략적인 지식재산권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전방위 카메라 시장은 니콘, 리코, 고프로 등 전통적인 카메라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엘지전자, 화웨이, 샤오미, 노키아 등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페이스북 등 인터넷 플랫폼 제공업체까지 뛰어들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