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레고, 갈수록 난폭해진다?…전쟁·무기류 계속 증가
[헤럴드경제]전 세계 어린이는 물론 성인들까지도 열광하게 만드는 ‘레고’가 최근 폭력화되고 있다는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레고가 디지털 게임에 익숙한 어린이 고객들을 잡기 위해 무기, 전쟁을 소재로 한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23일(현지시간)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뉴질랜드 켄터베리대 연구팀은 어린이들의 놀이가 갈수록 폭력화되고 있는 가운데 아날로그 ‘무공해’ 놀이로 인식돼있는 레고 조차 무기류가 상품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전쟁 시나리오를 소재로 한 상품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를 이끈 크리스토프 바트넥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레고 회사의 제품은 이전처럼 순진하지 않다”며 “레고 상품의 폭력은 단순히 게임을 다채롭게 만드는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연구팀은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올린 논문에서 “레고가 꾸준하게 폭력성을 상당히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1949년 덴마크에서 창립된 레고가 1978년 중세를 소재로 한 블럭세트를 통해 처음으로 칼,도끼, 창 등 무기를 선보인 이래 계속 늘여 현재는 전체 세트 중 약 30%가 무기류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또 1973~2015 레고 제품 카탈로그를 분석한 결과 스토리 설정이 점점 더 폭력화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면서 “현재는 (카탈로그)페이지 중 약 40%가 폭력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총과 위협적인 행동을 포함한 설정들이 지난 수년간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레고의 이같은 변화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오락의 전반적인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장난감 제조업자들이 은유적인 무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레고 측은 “우리 제품은 건설, 판타지, 갈등 등 다양한 활동들을 다루고 있다”며 “다른 모든 놀이 유형들처럼 갈등 놀이 역시 어린이 발달의 자연스런 일 부분”뿐이라고 주장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