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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주의 정치경제의 허점에 대한 이와 같은 윌답스키의 지적은 당시로서도 이미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그의 분석에서 보다 의미 있는 부분은 그의 책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정신적 측면에 대한 것이다. 중앙통제체제의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배분 과정을 통해 생필품을 구하다 보니 인민들이 주어진 일에 열성을 다하는 직업윤리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더 큰 문제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점차 국가를 속이는 일이 늘어나고, 그러면서 스스로도 비굴해지는 “부정직과 부패의 체제화” 현상이 빚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도덕적” 취약성을 지니게 되는 공산주의는 결국 붕괴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개혁개방 정책을 통해 시장경제를 도입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와 같은 윌답스키의 예상은 그 직후에 동독을 시발로 동구권 전체가 붕괴되면서 현실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이행 과정에서 이들이 겪는 시장화의 어려움을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오늘날 북한이 구 동구권 체제가 지녔던 문제들로부터 자유롭다는 증거는 하나도 없다. 오히려 붕괴되기 직전의 동독, 체코, 폴란드, 헝가리보다도 한층 더 전체주의적이고 경직돼 있다. 게다가 ‘3대 세습’의 왕조적 특성으로 인해 국내·외적 정당성까지 결여하고 있다. 이달 6일부터 3일간 열린 7차 ‘조선노동당대회’가 내국인들로만, 그것도 내용이 거의 공개되지 않은 채 치러진 이유다. 1980년에 열린 6차 당대회는 그보다 4년 전 중국공산당이 덩샤오핑의 지도아래 개혁개방을 표방한 것을 철저하게 외면했었다. 그 후 36년이 지난 이번 7차 당대회는 전보다도 한층 더 쇄국과 중앙통제를 지향하고 있다. 중국보다 이미 40년 뒤진 개혁개방을 앞으로도 계속 미루겠다는 심사다.
구 동구권 체제에 대한 윌답스키 등의 예측처럼 북한이 과감하게 변화를 시도하지 않은 채 현상유지를 꾀한다면 조만간 체제 붕괴가 있을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 전후과정에서 겪게 될 북한 지역 동포들의 고난이 너무나도 안쓰러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