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호텔급 조식·어학강좌…아파트 커뮤니티 서비스 ‘튀어야 산다’
서비스 따라 분양성적 갈려
건설사 특화서비스 개발 열중


‘외국어 강좌ㆍ요리교실ㆍ영어 어린이집….’

건설사들이 특화 커뮤니티 서비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헬스장ㆍ실내골프장ㆍ도서관 등은 기본이고, 스파ㆍ어학강좌ㆍ요리교실ㆍ호텔 조식 등 웬만한 백화점 문화센터 수준의 서비스를 잇따라 선뵈고 있다. 학원비를 대신 내주는 곳도 있다. 올 2분기에만 아파트 분양물량은 14만1710가구. 넘쳐나는 분양 물량 속에서 어떻게든 튀어 보려는 건설사의 고육지책이다. 실제 이런 특화서비스 강조 아파트들이 청약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반도건설이 이 달 분양하는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단지에는 강남 대치동 학원들과 연계한 교육시설 ‘대치학원가 동탄캠퍼스’가 생긴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인 ‘동탄 카림애비뉴 3차’에 대치동에 있는 매쓰홀릭, 대치 하이퍼리뷰, 대치 스타, WE MATH, ISE 학원이 입점한다. EBS 강사와 현역 대치동 강사진이 교육에 참여해 초ㆍ중ㆍ고교 영어, 수학 교육은 물론 원어민 수업(초등부 한정), 내신 대비 특강, 방학 논술 특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원생은 아파트 입주민 자녀로 제한된다. 건설사가 입주 후 2년간 학원비의 절반을 보조해준다. 대치학원가와 연계한 교육 특화 아파트는 동탄 2신도시에선 처음이다.

반도건설 관계자는 3일 “학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전화 문의가 많다”며 “동탄 신도시 주민은 소득 수준이 높고, 30~40대 젊은 학부모가 많아서, 아파트를 교육 프로그램에 특화시켰다”고 말했다.

IS동서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M1구역에 짓는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도 교육 특화 프로그램에 힘을 줬다. 아파트 1163가구, 오피스텔 866실,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단지로, YBM 영어와 중국어 학습과 유아를 위한 오감놀이 프로그램을 입주 뒤 2년간 무상으로 진행한다. 영어 교육은 원어민 강사가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에 상주하며 가르친다. 5세~초등학생, 성인반을 운영한다. 또한 인천 프로구단과 함께 진행하는 축구, 농구 스포츠 수업을 2년간 주 1회로 운영한다.

롯데건설이 경기 화성시에서 첫 선뵈는 뉴스테이 단지인 ‘신동탄 롯데캐슬(1185가구)’과 ‘동탄2 롯데캐슬(612가구)’는 그룹 계열사 연계 제휴서비스 ‘샤롯데’로 차별화했다. 롯데카드와 제휴한 입주민 전용 멤버십 카드로 임대보증금 대출과 월세와 관리비 결제(L-point 결제 가능)가 가능하다. 롯데렌탈과 제휴해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의 대여서비스, 조식 배달 서비스도 도입한다.

한양산업개발이 울산 우정혁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오피스텔은 피트니스시설, 게스트하우스 뿐만 아니라 반려견을 키우는 입주민을 위해 ‘애견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로 특화서비스에 신경 쓴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분양 성적도 좋았다. 호텔급조식과 영어 어린이집 등 고급화 전략을 편 개포지구 재건축 1호 아파트 래미안 블레스티지와 (주)한라가 서울대와 손잡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가 대표적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4베이(bay) 판상형 등으로 획일화 된 설계에서 더이상 평면으로는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커뮤니티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숙 기자/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