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디바리우스, 과르네리, 아마티…. 몇 백 년이 지난 지금도 수십억원에 팔리는 ‘세계 3대 현악 명기’로 국내에도 이런 명품 바이올린을 만들겠다며 도전하는 사람이 있다. 서울 중구에 있는 스트라디 공방 주인 김동인씨. 그는 우리나라에 단 두 명밖에 없다는 현악기 제작 마이스터다. 장인이 아니라 마이스터라고 부른 것은 그가 독일 장인, 즉 마이스터 자격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탈리아의 크레모나와 더불어 최고의 바이올린 제작학교로 손꼽히는 독일 미텐발트 바이올린 학교를 나왔다. 독일 남부의 미텐발트에 있는 이 학교의 정확한 이름은 국립 바이올린제작 직업전문학교로 3년반 과정에 전체 학생 정원이 30명 남짓, 세계적인 바이올린 학교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입학이 어렵다고 한다. 매년 전 세계에서 수백명이 현악기 제작기술을 배우기 위해 몰려들지만 여러가지 시험을 거쳐 불과 몇 명만이 선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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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 자체가 어려운 만큼 미텐발트 학교의 학사관리 또한 엄격하다. 또 학교 졸업을 한다고 마이스터가 되는 것이 아니다. 졸업 후 3년간 마이스터에게 도제식 교육을 받아야 마이스터가 될 수 있는 시험을 볼 자격이 주어진다.
그는 학교에서 이론을 배웠다면 도제교육을 받으면서 “바이올린을 만드는 법을 진짜 배웠다”고 말한다. 그의 스승은 세계적인 현악기 명장으로 손꼽히는 조세프 칸투샤(Joseph Kantuscher)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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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투샤씨 밑에서 일을 배우면서 “목 디스크가 생기도록 현악기만 만들었다.” 불과 3년 동안 첼로 4대를 포함, 35대 정도의 악기를 만들었으니 쉴 새 없이 일했다고 보면 된다. 오전 8시에 출근해서 오후 5시반까지 쉬는 시간은 점심 시간 1시간과 차 마시는 시간 15분 뿐이었다. 그는 “도제로 들어간 6개월만에 인간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칸투샤씨가 강조한 것은 “생각하면서 일하라.” 손끝만 놀려서는 제대로 된 장인이 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한때는 내가 만든 악기가 좋은 현악기를 가진 이들의 세컨드 악기(보조 악기)이길 바랐으나 이제는 가능성 있는 학생의 유일한 악기이길 바라게 됐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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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말대로 음악대학과 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그의 악기를 유일한 악기로 쓰고 있다. 그는 바이올린을 통해 한국에서도 세계적인 현악기가 나올 날을 앞당기겠다고 마음을 다잡고 있다.
글·사진=윤병찬 기자/yoon4698@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