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쌀 시리얼 먹은 아기들, 비소 노출 3배애 달해”
realfoods
- 美 12개월 이하 영아 상대 조사…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직 규명 안 돼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아기들에게 쌀 시리얼을 자주 먹이면 독성 물질인 비소(As) 노출량이 많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학회 소아과지(JAMA Pediatrics)는 25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미국 다트머스대 어린이 환경건강 및 질병예방 연구센터 소속 연구자들의 논문 ‘쌀 및 쌀 제품 소비와 생애 초기 비소 노출의 연관’(Association of Rice and Rice-Product Consumption With Arsenic Exposure Early in Life)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구자들은 생선이나 해물을 섭취하지 않은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 759명을 상대로 식단과 오줌 속 비소 농도 등 데이터를 수집해 비교한 결과, 쌀 시리얼을 섭취한 아기들의 비소 농도가 그렇지 않은 아기들의 3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쌀로 만든 시리얼은 미국 부모들이 아기들에게 가장 흔히 먹이는 고형식이다.

연구자들은 “쌀 시리얼이나 쌀 과자 등 다른 쌀 포함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영아들의 비소 노출에 기여한다”며 “이는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이 기간에 비소 노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정도의 비소 노출이 아기들의 건강이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