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도의 봄은, 꽃바람 타고~ ‘매화ㆍ산수유꽃ㆍ벚꽃’ 축제 준비에 한창
[헤럴드경제=윤정희(양산) 기자] 남도의 봄은 꽃바람을 타고 온다. 북극한파가 매서웠던 겨우내 차가운 공기를 밀어내고 따뜻한 남풍이 불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봄꽃축제의 시즌이 다가온다.

올해 가장먼저 봄의 전령사는 매화(梅花)다. 오는 18일 시작되는 광양매화축제와 원동매화축제는 이미 꽃망울이 한껏 부풀어 올라 상춘객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겨울의 끝을 알리려 3월에 피는 매화와 산수유꽃, 봄날의 화려함을 더하기 위해 4월에 만개하는 벚꽃과 유채꽃, 진달래, 철쭉 등 남도에서는 봄꽃의 향연이 시작되고 있다.

경남 양산 원동매화축제 모습(원동매화축제 추진위원회 제공).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 섬진마을에서 열리는 광양매화축제는 18일부터 27알까지 열린다. 양산시 원동면 영포리 매실마을과 쌍포매실다목적광장에서 열리는 원동매화축제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린다.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 관광지 일원에서 열리는 구례산수유축제는 19일부터 27일까지다.

올해로 제18회를 맞이하는 광양매화축제는 ‘꽃길따라 물길따라 섬진강 매화여행’라는 주제로 1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축제 기간에는 70만명, 한달동안 약110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매실의 본고장 광양은 명실공히 전국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지난해 성공적으로 개최한 국제축제 원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전통예술 공연과 문화교류행사로 확산해 추진되며 광양만의 독특한 맛과 멋스러운 축제가 펼쳐진다.

경남 양산 원동매화축제는 매화밭과 낙동강의 물결, 경부선 철도가 한폭의 그림처럼 어우러진 경치를 자랑한다. ‘향토자원 베스트 30선’,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로 선정되기도 한 원동매화축제는 축제기간 다양한 문화행사와 마을 특산물인 원동매실로 만든 음료와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봄의 전령사인 산수유 꽃과 함께 봄의 정취를 즐길 수 있는 구례산수유축제. 매년 산수유꽃이 필 무렵에는 지리산자락에서 고로쇠약수 또한 한창이어서 이 즈음에 국ㆍ내외 관광객이 많이 다녀간다. 이 축제에서는 산수유 꽃으로 만든 차, 술, 음식 등을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공연, 체험 행사, 불꽃 놀이 등이 펼쳐진다. 또 지리산 온천 관광지를 비롯해 주변 유명한 관광 명소에서 휴식을 즐길 수도 있다.

국내 최대 벚꽃 축제인 진해 군항제는 4월1일부터 10일까지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수령 100년이 넘는 왕벚나무를 비롯해 시가지는 온통 벚꽃 천지가 된다. 새하얀 벚꽃터널도 환상적이지만 바람에 흩날려 떨어지는 꽃비도 낭만적이다. 여좌천 1.5㎞의 꽃개울과 경화역의 800m 꽃철길, 안민고개의 십리벚꽃 길 등은 손꼽히는 벛꽃 명소이다. 벚꽃이 함께 어우러진 아담하고 평온한 도시의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군항도시에 맞게 군악 의장 페스티벌도 함께 열리며, 평소 가기 어려운 해군사관학교, 해군진해기지사령부도 공개된다.

하동 화개장터벚꽃축제는 4월1일부터 3일까지 열린다. 화개장터부터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화개십리 벚꽃길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 길은 사랑하는 남녀가 손을 꼭 잡고 걸으면 백년해로한다고 하여 일명 ‘혼례길’로도 불린다. 축제기간에는 은어회, 재첩국, 참게탕 등 향토음식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벚꽃길은 통영에서도 열린다. 통영 봉숫골 꽃나들이 축제가 4월4일과 5일 ‘꽃 따라 님 따라’를 주제로 봉평사거리에서 용화산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축제는 통영 용화사 오르막 도로의 벚꽃거리를 중심으로 봄과 꽃을 주제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준비된다. 벚꽃축제를 구경하고 인근 통영케이블카도 타보고 온 가족이 봄나들이 떠나기에 좋다.

이외에도 창원에서 열리는 천주산 진달래 축제와 창녕군 남지읍 낙동강 유채단지에서 열리는 낙동강 유채꽃 축제, 남해 보물섬튤립축제, 합천군 황매산 철쭉제 등 남도의 봄을 알리는 꽃축제는 이어진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