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 지난 201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17일 발표했다.
지난 해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33.6% 증가한 2178억 원을 달성,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영업손실은 97억 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적자 폭은 크게 줄었으나, 지난해 동기 31억 원의 영업익을 냈던 것을 감안하면 아쉬운 성적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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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연간 매출은 전년대비 15.8% 증가한 6446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543억 원, 당기순이익은 1652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신규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PAYCO) 마케팅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NHN엔터가 지난 해 8월 선보인 페이코는 지상파·케이블TV 광고와 옥외 광고 등 대규모 마케팅을 벌였다. 당시 50억 원 가량의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 지금까지 집행된 비용은 그 10배가 넘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PC온라인 게임은 ‘엘소드’와 ‘에오스’ 등 주요 온라인 게임 매출이 감소해 전분기 대비 2.2% 줄어든 480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모바일 게임은 ‘라인디즈니 츠무츠무’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일본에선 ‘요괴워치 푸니푸니’가, 한국에선 ‘프렌즈팝’이 사랑받으며 전분기 대비 31% 증가한 687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모바일 게임 매출의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한 것. 게임 매출 중 모바일 게임 비중은 59%에 달해, 41%의 PC온라인 게임 매출 비중과 그 격차를 벌려가고 있다.
기타 매출은 중국 전자상거래 법인인 에이컴메이트(Accommate)를 비롯, 한국의 디자인 상품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1300K 등 신규 연결법인의 편입 효과와 보안업체인 PNP시큐어의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64.3% 증가한 1012억 원을 기록했다.
정우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는 “‘라인디즈니 츠무츠무’와 ‘프렌즈팝’ 등 모바일 게임의 성공을 발판으로 올 해는 ‘앵그리버드‘와 ‘갓오브하이스쿨’ 등 유명 IP를 활용한 게임 출시는 물론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에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신사업 부문에서도 페이코 이용자 확대 등 사업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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