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국에 팔린 ‘미국의 자존심’…에디슨이 만든 GE는 어떤 회사?
[헤럴드경제=한영훈 기자]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은 단순한 기업이 아니다. 미국인들에게는 자부심을 가지게 하는 경제 최강국의 기반이 된 회사다.

GE는 찰스 다우가 1896년 12개 종목을 편입시켜 만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에 편입돼 2011년 현재까지 남아있는 유일한 기업이다.

그런 GE가 외국계 회사에, 그것도 무섭게 도전해 오는 도전자 중국의 회사에 팔렸다.

미국인들이 느끼는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추측된다.


GE 에디슨이 1878년 설립한 전기조명회사를 모체로 성장한 세계 최대의 글로벌 인프라 기업이다. 1892년 에디슨 종합전기회사와 톰슨휴스톤전기회사가 합병하여 제너럴일렉트릭(GE)이 탄생했다.

1900년 미국 최초로 산업용 연구개발시설을 뉴욕주 스케넥터디에 설립한 후,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왔으며 수 천 개의 특허와 두 번의 노벨상을 수상(1932, 1973년)했다. 현재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가 미국, 중국, 독일, 인도에 있으며 수천명의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현재 사업은 발전과 수처리, 석유와 가스, 에너지관리 등 에너지 사업부문, 항공, 운송, 헬스케어 사업과 금융서비스 사업 및 지능플랫폼고 조명가전 사업 등으로 다각화되어 있다. 이 중 조명, 운송, 산업제품, 발전설비, 의료기기 등은 에디슨 초기의 사업 영역이다.

워크아웃, SWOT분석, 전략계획(Strategic Planning) 등 경영 기법을 만들어 내는 등 현대기업경영의 우수 사례를 제시하여 미국 경제잡지인 <포춘>과 <배런스> 등으로부터 수년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이 가전사업 부문을 중국 가전제품 제조업체 칭다오 하이얼(靑島海爾·이하 하이얼)에 매각하는 데 합의했다.

GE는 15일(현지시간) 하이얼에 가전사업부를 매각하는 최종 합의서에 서명했다며 매각 가격은 54억 달러(약 6조5천억원)라고 밝혔다. 매각 계약 이후에도 GE 브랜드는 계속 유지한다.

하이얼은 이번 인수로 미국 백색가전 시장에서 스웨덴의 일렉트로룩스 등 경쟁 업체들을 넘어설 전망이다. 현재 미국 백색가전 시장의 1위 업체는 월풀이다.

glfh200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