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동대 이성규 교수, 국내 경제학계에서 다양한 활동 이어가

이성규 교수는 경북 안동이 고향으로 현재 국립안동대학교 무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영국 사우스앰튼 대학교(Southampton University)에서 ‘공공선택학’(조세정책의 정치경제학)으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카자흐스탄의 명문대학교 ‘구밀요프 유라시아 국립대학교’(Gumilyov Eurasian National University) 경제학과 박사과정 논문지도 교수로 봉사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이성규 교수는 그동안 「Essays on Voting, Tax Policy and Campaigning」(2009), 「Political Economy of Tax Policy and International Taxation」(2008), 「무역정책의 정치경제학」(2010), 「공공선택」(공저, 2012), 「국제무역론」(공저, 2013), 「복지정책에 대한 근원적 고찰」(공저, 2013) 등 다수의 저서를 집필한 바 있다. 특히 「무역정책의 정치경제학」은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공공선택」은 201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스웨덴의 복지 오로라는 얼마나 밝은가?」는 2015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성규 교수는 앞으로 10년간 ‘국부(國富)의 원천’과 ‘왜 어떤 국가는 잘살고, 다른 국가는 못사는가?’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와 교육을 할 예정이다.


이성규 교수는 ‘습노(習勞)하는 생활’을 삶의 모토로 삼고 있다. ‘습노(習勞)’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수고로움(勞)을 연습한다(習)’라는 말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이성규 교수는 거의 365일 매일 아침 6시에 연구실에 출근하여 하루를 시작한다. 또한 무역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사일기쓰기’ 행사를 실시해 대학생활의 비전과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성규 교수는 “무역학과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에 감사하고, 행복하고, 알차게 대학생활’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인성함양에 작은 밑거름을 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