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9회 교육산업대상]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지역·계층간 교육격차 해소…e러닝 선두주자


EBS(사장 신용섭)는 1974년 라디오 학교방송을 인수하며 시작됐다. 이후 국내 유일의 교육공영방송사로서 ‘학교교육보완’, ‘평생교육 실현’, ‘민주적 교육발전’에 이바지 하고 국민들의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역할을 꾸준히 수행해오고 있다.

EBS 관계자는 “방송과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역 입시설명회를 통해 사교육비 절감과 지역·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교재 지원, VOD지원, 교육 멘토링, EBS 꿈 장학생 선발 등 다양한 부문에서 소외 계층 지원 사업을 펼치며 교육격차 해소와 사회통합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신용섭 사장.

EBS는 현재 평생교육 채널 EBS1, 국내 최초 지상파 다채널 방송 EBS2, 수능전문 채널 EBS 플러스1, 초․중학 및 직업채널 EBS 플러스2, 유아 어린이 전문채널 EBSU, 영어교육 전문채널 ‘EBS English’, 책 읽어주는 라디오 EBS FM, 미주 교민들을 위한 위성방송 ‘EBS America’ 등 8개 방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또, 인터넷 수능강의 사이트 ‘EBSi’, 종합 외국어 강의사이트 ‘EBS Lang’, 자기주도 수학학습 지원 사이트 ‘EBS MATH’등을 운영해 이러닝 교육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했다.

EBS는 교육한류를 이끄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세계 유일의 교육공영방송 모델로서 개발도상국의 많은 국가에서 EBS를 방문하고 있는 것이다. 베트남에서는 EBS를 모델로 하는 교육 전문 채널이 신설, 방송될 예정이다. 칠레 국영방송 TVN도 교육·문화 전문 채널 개국을 위해 EBS와 MOU를 체결했다. 또, 중국 SMG와 콘텐츠 교류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고품질 교육한류 확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오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에 따르면 EBS 수능강의를 통한 사교육 경감 효과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도 사교육비 경감액은 1조 1,374억, 교육 형평성 제고 효과는 8,92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EBS는 관계자는 “EBS는 앞으로 수준별 맞춤형 강좌를 강화하고 클립형 콘텐츠 제공 등 수능강의 고도화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용적 융합 교과형 콘텐츠를 강화하고 모바일 맞춤형 교육 콘텐츠 및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 서비스 강화를 통해 공교육 보완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