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랜 시간 앉아 근무…건강에 치명적이진 않아”
[HOOC] 오랜 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생각만큼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게 상식처럼 받아졌던 터라 다소 놀라운 연구 결과인데요. 단 연구진은 ”활동적인 운동 습관이 건강에 좋다는 건 변함없는 사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국 엑서터대와 런던대 공동연구진은 런던에서 지난 16년 동안 집이나 직장에서 장시간 앉아서 근무한 공무원 5132명(남성 3720명·여성 14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의 기본적인 신상 기록을 비롯해 하루 평균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과 유형, 운동량, 사회경제적 위치, 흡연·음주, 식생활 등에 관한 정보를 취합하고 현재 건강상황을 분석했는데요. 장시간 오래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치명적’이지는 않다는 게 이들의 결론입니다.


리처드 펄스포드 엑서터대 스포츠·건강학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게 조기 사망 위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기존 연구와는 다른 관점”이라며 “이것 말고 조기 사망 위험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훨씬 많다”고 밝혔는데요. 다만 그는 “앉아 있거나 서 있건 간에 개인들의 움직임과 에너지 발산이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연구가 앉아 있는 시간과 조기 사망 위험 간 상관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췄지만, 양자 간 인과관계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은 결함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지난 9일 국제역학저널(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습니다.

hoo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