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음주 들어볼 만한 건강강좌는?
▶13일

중앙대학교병원은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강의실에서 ‘유방암 유(乳)비무환 하세요!’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진행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핑크리본 캠페인’ 활동 중 하나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유방암에 관한 오해와 치료방법, 예방 및 치료 후 관리법 등에 대해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외과 박성준 교수), 유방의 수술 및 보조치료(외과 신희철 교수), 유방 재건 수술의 이해(성형외과 김한구 교수), 유방암의 방사선치료(방사선종양학과 박석원 교수), 유방암 환자의 정신건강(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 유방암 환자의 식단(영양관리팀 유혜숙 팀장)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사전 접수 없이 유방암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석자에게는 유방 건강 책자를 비롯해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강좌와 관련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전화하면 된다.



고대 구로병원은 오후 2시부터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비롯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소화기내과 김지훈 교수의 ‘간암의 진단과 치료’, 소화기내과 유양재 교수의 ‘비알콜성 간질환’ 등 알콜성 간질환, 만성 간염 등 다양한 간질환의 진단 및 치료법, 예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전문영양사가 간질환 환자별 맞춤 영양관리법에 대해서도 강의할 예정이며 현장에서 전문의의 상담도 가능하다. 누구든지 참석 가능하며 참가비는 없다. 문의전화 02)2626-3006



인하대병원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인하대병원 3층 대강당에서 ‘인하대병원과 한국유방암학회가 함께하는 핑크리본 유방암 건강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한국유방암학회와 인하대병원이 공동 주최하며, 유방암 자가진단(유방갑상선외과센터 한미숙 간호사), 유방 성형수술(성형외과 김연수 교수) 등의 강좌 외에도 ‘웃는 몸을 위한 힐링댄스’(경성대 무용학과 황정옥 교수) 시간도 마련된다.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며, 문의는 인하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센터(032-890-2560/2561)로 하면 된다.



이대목동병원 간센터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제16회 간의 날’을 기념하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간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대목동병원 간센터가 대한간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간의 구조와 역할(문일환 교수), 간경화의 관리(김태헌 교수), 간암의 진단과 치료(유권 교수)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간질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석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위 내시경 촬영권 및 복부 초음파 촬영권이 제공된다. 문의는 이대목동병원 간센터(02-2650-2508)로 하면 된다.



▶14일

중앙대학교병원은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당뇨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중앙대병원 당뇨병센터와 동작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당뇨병의 올바른 이해(내분비내과 김재택 교수), 당뇨병, 어떤 검사가 반드시 필요할까? (내분비내과 김현민 교수), 당뇨병을 극복하는 식습관(영양관리팀 유혜숙 팀장), 당뇨병을 극복하는 운동습관 및 자가혈당관리법(당뇨병센터 이소은 교육간호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좌 시작 전 오후 1시부터 희망자에 한해 혈당 검사 및 혈압 측정과 상담이 무료로 진행되며, 참석자에게는 당뇨병 관련 책자와 다양한 기념품도 제공된다.

당뇨병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사전 접수 없이 참석이 가능하며,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당뇨병센터(02-6299-3247) 또는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연락하면 된다.



삼성서울병원 간암센터는 오후 2시 암병원 지하 1층 강당에서 「2015년 간의 날」 기념 일반인 대상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간질환 공개강좌에는 만성C형 간염의 신약 치료(신동현 소화기내과 교수), 간암의 최신 치료법(백용환 소화기내과 교수), 간이식 환자와 가족 관리(최규성 이식외과 교수), 술 그리고 불면증(윤세창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의 강연과 질의응답 순으로 2시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는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 간질환 관련 궁금증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 및 참여하는 분들께 추첨을 통해 ‘간섬유화검사 검진권’ 5장을 경품제공 예정이다. 문의는 삼성서울병원 간암센터(02-3410-3870)로 하면 된다.



▶15일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여성외과는 오전 9시 병원 별관강당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한상아 여성외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강좌에는 유방암 환자의 유방복원(장석주 성형외과 교수), 스마트폰으로 사진찍기(전명은 강사), 유방암, 터놓고 얘기해요(송정윤 여성외과 교수)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유방암 환자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방암 예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강동경희대병원 여성외과와 한국유방암학회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문의는 여성외과(02-440-7034)로 하면 된다.



고대 구로병원은 오후 2시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당에서 ‘만성콩팥병과 이식’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연다.

강좌 첫 순서로 신장내과 고강지 교수가 강연자로 나서 ‘신장 이식과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박지현 간호사의 ‘신장이식 등록과 절차’, 김민영 영양사의 ‘이식환자의 영양관리’, 김원철 사회복지사의 ‘만성콩팥병과 사회복지’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만성콩팥병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와 보호자 또는 치료에 관심 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문의: 02-2626-1796)



▶16일

건국대병원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유방암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사는 건국대병원 의료진으로 주제는 유방암 경험자의 똑똑하게 건강하기(가정의학과 최재경 교수)를 시작으로 유전성 유방암(외과 조민정 교수) 등이다. 이후 유방암 환우회의 훌라댄스 공연과 통기타밴드 ‘통노마’의 공연이 준비돼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유방암학회에서 진행하는 핑크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문의는 건국대병원 전화(1588-1533, 1800-1533)으로 하면 된다.



인하대병원은 오후2시부터 4시까지 인하대병원 3층 대강당에서 ‘류마티스질환 올바로 알기 공공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하대병원과 대한 류마티스 학회가 함께하는 류마티스 내과 건강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주제는 류마티즘이란(박원 교수),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정경희 교수), 혈관 및 연부조직 류마티즘(임미진 교수), 척추관절증(권성렬 교수), 통풍(조민재 전문의) 등이다.

강연 이후에는 질의 응답 시간이 마련돼 있으며, 참석자들에게 소정의 선물이 제공된다. 문의는 인하대병원 류마티즘 센터(032-890-2210/2211)로 하면 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