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5회 대한민국 SNS 대상-기업부문] 반도체 대상 - SK하이닉스
‘꿈·도전·혁신’ 청춘 아이콘…반도체로 通하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13년 기업 공식 블로그인 ‘하이라이트’를 개설하여 대학생 기자단 ‘영하이라이터’를 발족하고 이를 통한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여 2014년에는 공식 페이스북 채널을 개설하며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넓혀왔다.

특히 SNS가 반도체라는 B2B 사업, 기술집약 중심의 회사가 갇히기 쉬운 대중과의 소통 단절을 해소하고 지속적으로 젊은 인재들의 유입을 위한 도구로써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 SNS 채널은 ‘꿈, 도전, 혁신, 응원’이라는 네 가지 테마를 바탕으로 기존의 ‘기업 중심 일방향 메시지 전달’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대한민국 ‘청춘들이 알고 싶고, 공감할 수 있는 유익한 메시지를 공유’하는 데 SNS 운영 전략의 포커스를 맞췄다.


SK하이닉스는 정보의 수용자가 ‘공감하는’ SNS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에서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 결과 ‘반도체 인명사전’, ‘OX 퀴즈’ 등 기업의 특성을 살린 흥미 유도형 콘텐츠와 반도체 전문기자 및 IT 칼럼니스트의 칼럼을 통해 SK하이닉스 SNS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였으며, SK하이닉스 임직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문화와 반도체 산업의 생생한 모습들을 전달하는 ‘오! 드림 멘토’ 시리즈 제작으로 쉽게 알기 힘든 반도체 산업의 속살을 보여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페이스북은 SK하이닉스의 아이덴티티와 부합하는 다양한 기획 콘텐츠를 게재 중에 있다. ‘Dream Port’는 주 1회 청춘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한마디와 이미지로 구성된다. ‘Back in Memory’는 기술혁신 및 발전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그 시초가 되는 날짜에 초점을 두고 역사적 의의를 되짚어봄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중요함과 혁신의 의미 등을 생각해보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격주로 발행되고 있는 웹툰 ‘당신과 나의 LiFe’는 2030세대에 맞춘 유머코드를 접목해 ‘본격 공대 만화’로 불리며 많은 대학생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운영해오고 있다. 2014년에는 ‘밤을 잊은 청춘에게’, ‘청춘브런치’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SNS와 CSR을 연계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면 그 응원 메시지 수만큼 결식이웃들에게 도시락이 전달되는 캠페인인 ‘행복나눔도시락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호평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올 하반기에는 학업, 인간관계, 연애, 취업 등 다양한 고민을 가진 청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들의 고민에 공감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캠페인인 ‘미심쩍은 청춘 상담소’를 진행하여 많은 청춘들의 호응을 얻는 데 성공했다. 특히,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아프리카TV라는 매체를 활용한 것도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이끌어내는 데 한몫 했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SNS 테마인 ‘꿈, 도전, 혁신, 응원’에 맞추어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통해 대중과 만날 계획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