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혈압 환자, 명절 장거리 운전 시 두통으로 인한 뇌출혈 주의

민족 대명절 추석이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귀성길 고속도로 정체인데, 이런 장거리 운전 시에는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물론 무릎과 허리통증 등의 건강 악화도 조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는 두통으로 인한 뇌출혈을 겪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고혈압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한 자세로 좁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정맥 등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면서 뇌졸증의 발생 가망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장거리 운전 외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나이, 가족력, 당뇨, 고지혈증, 비만, 호르몬 약 섭취, 흡연 등으로 인해 발병하는 고혈압은 보통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심각할 경우 두통, 어지럼증, 이명, 시력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하게는 심부전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고혈압을 치료 및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운동치료와 음식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일단 운동의 경우 자신의 심폐기능에 맞는 달리기, 등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중심으로 하되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운동을 꾸준히 해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혈관검사를 받고 원인을 찾아 자신에 맞는 운동처방을 제안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 고혈압에는 DASH다이어트와 지중해식단 등 한식이 효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서구화된 고열량 고지방식으로 인해 고혈압 빈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쌀 위주의 식사와 발효음식인 김치 등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 실제 6개월 간의 한국식 DASH다이어트 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엘혈관의원 이택연 원장은 “고혈압의 원인은 대부분 동맥경화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검사로 뇌출혈, 심부전, 심근경색 등 합병증에 대해 조기 진단과 치료도 필요하다”며 “고혈압은 단순히 약으로 혈압조절뿐만 아니라 식이치료, 운동치료, 생활코칭을 통한 심장과 혈관건강 개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로엘혈관의원은 고혈압 치료를 위해 VS9검사 후 AAV(Anti –aging for vascular disease)케어를 실시하고 있다. VS9 혈관검사로 환자의 동맥경화, 심장, 뇌혈관, 말초혈관질환을 진단한 뒤 로엘혈관의원만의 심혈관 관리인 AAV케어를 통해 꾸준한 검사와 치료로 평생 동안 혈관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15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에서 혈관전문병원 부문에서 대상을 수여 받았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