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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묵화 같은 미국 대자연의 풍경 그대로
만약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요세미티 국립공원이 불 타 없어진다면?

종종 전해지는 요세미티의 화재 소식에 문뜩 떠오른 생각이다. 혹시라도 현실화한다면 우리는 안셀 아담스(Ansel Adamsㆍ1902년-1984)의 흑백 사진들로 이 대자연의 유산을 기억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안셀 아담스는 미국을 대표하는 풍경사진의 거장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나 금문교 너머 태평양이 보이는 집에서 자랐다. 처음 사진을 찍기 시작한 건 14살 때. 본래 피아니스트를 꿈꿨으나 요세미티의 웅장한 자연에 반해 본격적으로 사진가의 길을 걷게 됐다. 서부 개척시대에 자란 그는 철도와 도로가 건설되면서 자연이 파괴되는 것을 목도했다. 카메라를 잡으면서부터는 요세미티 환경단체인 ‘시에라클럽(Sierra Club)’에서 환경 운동가로 활동했다. 루스벨트 대통령이 요세미티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한 것도, 그랜드캐년의 리조트 건설 계획이 무산된 것도 아담스의 역할이 컸다. 

1900년대 초에는 그림처럼 흐릿하고 부드러운 사진들이 유행이었다. 아담스는 이러한 ‘회화주의’를 버리고 리얼리티에 충실한 ‘스트레이트 사진’을 찍었다. 경계가 뚜렷하고 흑백 명암이 주는 깊이감이 풍부한 사진들이다. 뉴욕현대미술관 사진과 디렉터인 존 자코우스키는 “아담스는 이른 아침과 저녁의 황혼, 5월의 따뜻한 햇빛과 뜨거운 햇빛의 차이를 분명하게 표현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변수들을 통제해 흑백사진의 표현력을 최고로 끌어내도록 한 ‘존시스템(Zone System)’을 고안해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소나무’ 사진으로 유명한 한국의 배병우 작가도 그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개에 휩싸인 페블비치(Pebble Beach)의 사이프러스(Cypressㆍ침엽수의 종류) 사진(1967)이나, 뉴멕시코 북부의 사시나무(1958) 사진처럼, 나무 기둥의 곧은 직선 또는 휘어짐을 강렬하게 표현한 사진들이 배병우의 소나무 사진과 오버랩된다.

전시는 오리지널 프린트 72점을 포함해, 아담스의 동료 작가들 작품까지 총 230여점으로 꾸려졌다. 아담스가 딸에게 선물한 ‘클래식 시리즈’ 컬렉션도 공개됐다. 10월 19일까지. 관람료는 성인 1만5000원, 초ㆍ중ㆍ고등학생 1만원, 유아(만5~6세) 8000원이다. 

김아미 기자/amig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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