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상대방 눈 10분만 보면 환각에 빠진다?
[HOOC=이상훈 통신원] 상대방의 눈을 10분간 응시하면 환각 증상에 빠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사람의 눈을 오랫동안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환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이탈리아 우르비노 대학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상대의 눈을 10분간 응시하는 것이 사람의 감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2명을 한 조로 묶어 같은 방 안에 들어가게 한 뒤 1m 간격으로 마주 보고 앉아 서로의 눈을 10분 동안 쳐다보도록 했습니다.

이후 시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검사한 결과 참가자 중 절반 이상이 상대의 얼굴 형태가 일그러지는 현상을 목격하는 등 시각에 이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몇몇 참가자는 자신의 얼굴 일부분이나 가족들의 얼굴을 봤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상대의 눈동자를 응시하거나 거울을 통해 자신의 얼굴을 보는 등 한 점을 응시하는 행동으로 인해 잠시동안 현실감각을 잃어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구를 주도한 지오반니 카푸토 박사는 “타인의 눈을 응시하는 행위가 개인의 인식 능력과 정신적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며 “상대의 눈을 오랫동안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일종의 반동 효과로 잃었던 현실감각을 되찾게 돼 환각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어디까지나 추측된 가설일 뿐 현실감각을 잃는 또 다른 원인이 있는지 더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hoo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