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갈수록 늘어가는 남성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음식 BEST

골다공증이라 하면 많은 이들이 폐경 이후의 중년 여성들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크나큰 착오다. 방심하는 사이, 중년 남성들의 골다공증 발병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50세 이상 남성 10명 중 한 명이 골다공증이며, 골다공증의 전 단계인 골감소증의 경우엔 무려 40.8%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성들의 골다공증이 위험한 이유는 여성에 비해 병에 대한 인지율이 떨어져 자신이 골다공증인 것을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골다공증 인지율은 여성이 24%, 남성이 10.6%로 남성은 여성의 절반도 안됐으며, 치료율 역시 여성이 11.3%인 반면, 남성은 9.1%에 그쳤다.

문제는, 골절 발생률의 경우엔 남성이 여성의 절반 수준이지만, 골절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이 훨씬 높다. 골다공증이 심해 치료가 잘 안 되고, 치료 과정 중 폐렴·혈전증 같은 합병증이 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70세 이후에 대퇴(넓적다리) 골절이 발생하면 1년 내 사망할 확률이 남성 54%, 여성 34%다.

여성은 폐경 이후 성호르몬이 급격히 줄면서 골밀도가 낮아지지만, 남성은 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지지는 않는다. 대신 흡연과 음주 등 골밀도에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습관을 여성보다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남성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선 뼈가 단단해지도록 1주일에 두 번 이상 30분씩, 조깅·걷기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만약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면 근육을 키워 넘어졌을 때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뼈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서 뼈의 두께와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뼈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수많은 임상시험과 연구논문 등을 통해 과학적으로 효능이 입증된 최고의 음식은 바로 홍삼이다.

연세대 의대 정형외과학교실 김남현 교수팀은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임을 입증했다. 교수팀은 실험용 쥐들을 골다공증에 걸리게 한 뒤, 체중 1kg당 50mg씩의 홍삼을 복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경과를 지켜봤다.

그 결과, 홍삼을 먹인 쥐들의 대퇴골 무게가 그렇지 않은 쥐들보다 평균 27%나 무거웠다. 또한 뼈 조직을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의 경우 일반 쥐들은 정상 쥐보다 무려 253%나 늘어난 것에 비해 홍삼을 먹인 쥐들은 이보다 26%나 낮은 227%에 불과했다.

뼈에 좋은 음식으로써, 궁극적으로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홍삼은 기존의 붉은 빛을 띠는 홍삼을 비롯해, 흑홍삼, 비타민 홍삼, 녹용 홍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엔 이러한 홍삼들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 만든 ‘전체식 홍삼’이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기존의 홍삼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제조방법을 사용한 ‘전체식 홍삼’은 홍삼 속에 함유된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들까지 모두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에선 물에 녹지 않는 52.2%의 영양분은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을 경우 90%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하다”며 ‘전체식 홍삼’의 우수성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전체식 홍삼’이라는 타이틀을 가졌다고 해도 주의가 필요하다. 아가베시럽·시클로덱스트린·젤란검·잔탄검의 첨가물이나 합성비타민 등 인체에 유해한 것들이 들어간 제품, 혹은 저렴한 뿌리(홍삼미, 홍미삼)만을 이용한 제품 등 유사제품이 함께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재료명과 유해첨가물 여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