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기도교육청, ‘인문교양교육 아카데미 포럼’ 개최
[헤럴드경제=박정규(수원)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1일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 ‘인문교양교육 아카데미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인문교양교육을 통한 지혜로운 삶 가꾸기’를 주제로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가치관을 정립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 학부모, 초중고 교원 등 200여명이 참석해 공감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발제 강연은 경기도교육청 김현철 문예교육과 장학관과 덕소고등학교 공정배 수석교사가 맡았으며, 강연 후 발제자들의 토크콘서트가 이어졌다.

‘발제 강연 1’을 맡은 김현철 장학관은 독일의 철학자 니체의‘아모르 파티(amor fati), 온몸으로 맞이하고, 온몸으로 껴안아라.’를 주제로‘운명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는 운명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참가자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발제 강연 2’를 맡은 공정배 수석교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인문학적 깊이가 삶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문교양교육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하여 참가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발제자들은‘인문교양교육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를 주제로 인문교양교육의 필요성, 문제점, 우수사례, 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참여의지 확산 방안에 대해 토크콘서트를 진행하였다.

포럼에 참가한 천보중 A교사는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인문교양교육을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기도교육청 임동석 문예교육과장은 “ 지식창조의 시대를 주도할 인재는 창의성이 강조되며 창의성의 바탕은 인문학이다. 따라서 이번 포럼을 계기로 우리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성을 깨우는 학생중심 현장중심의 인문교양교육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했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