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담은 자위대 소속? 中 국영방송 소개영상 논란
[헤럴드경제=이문길 통신원] 건담 로봇은 자위대 소속 실존 비밀병기인가.

중국 관영 방송국이 일본의 안보법제 개편에 대한 특집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자위대를 소개하는 영상에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 캐릭터 건담의 영상을 삽입해 본래 의도와 달리 웃음과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달 30일 중국의 한 관영TV는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와 안보법제를 비판하는 30분짜리 특집프로그램에서 ‘일본 자위대 자료’라는 자막을 붙이며 일본 군대인 자위대를 소개하는 영상을 내보냈다. 그런데 그 영상 속에 갑자기 건담이 일어서는 장면이 갑자기 툭 튀어나왔다.

스튜디오에서 자위대의 역할과 전력 등에 소개하던 전문가가 “역시 이는 일본의 전략적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말하던 도중이었다. 건담 영상은 잠시 후 바로 일본의 이지스함 영상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많은 시청자가 건담의 등장을 목격했다.
중국 관영TV의 일본 자위대 설명자료에 등장한 애니메이션 로봇 건담.
중국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의 시청담을 인터넷에 올렸다. “일본은 역시 건담을 보유하고 있었다” “건담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 중국은 일본에 못 이긴다” “국영방송은 바보 아닌가” 등 농담과 비판이 잇따랐다.

‘중국 TV의 건담 등장’ 해프닝을 3일 보도한 일 지상파 TBS계열 위성채널 JNN은 “이 프로그램에는 건담 외에도 다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가상 무기가 등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건담은 영화 ‘친구’의 패러디 만화에도 등장한 적이 있다.
이 영상을 지켜본 자위대 현역 인사는 인터뷰에서 “건담은 실전에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건담이 실재하면 도시가 파괴돼 버리는 게 아닐까”라며 유쾌한 해프닝으로 받아들였다.

문제의 중국 TV가 왜 건담의 영상을 자위대 소개자료에 삽입했는지 의도와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실제 양국 군사력은 우위가 갈린다. 한 사이트에 따르면 중국의 인민해방군은 ‘천조국’ 미국, ‘불곰국’ 러시아에 이어 3위의 군사력이며, 일본 자위대는 9위에 랭크돼 있다. 양국간 단독 전쟁시에는 일본이 완패한다. 한국 국군은 세계 7위다.

dragonsnake718@gmail.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