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름이 무서워…대인기피증까지 부르는 ‘액취증’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여름이 특히 괴로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액취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다.

직장인 서모(36) 씨는 여름만 다가오면 버스타기가 두렵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서 불편한 것도 문제지만 서 씨를 더운 난감하게 만드는건 바로 고약한 액취증이다. 특히 버스나 지하철같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때 서 씨의 고민은 더 깊어진다. 옆자리에 앉은 사람이 자리를 피하면 쥐구멍이라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다.

액취증은 겨드랑이의 아포크라인 땀샘에서 분비된 땀이 박테리아에 의해 지방산으로 분해하면서 특유의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것을 말한다. 보통 겨드랑이 부위의 옷 색깔이 누렇게 변하고 악취를 유발하는 경우를 액취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액취증 환자의 50~60%가 다한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겨드랑이에는 에크라인 땀샘과 아포크라인 땀샘의 두 가지 땀샘이 있는데 액취증은 아포크라인 땀샘의 작용과 관련이 있고, 아포크라인 땀샘은 주로 겨드랑이에 분포돼 있으며 젖꼭지, 배꼽, 생식기 부위에도 일부 분포돼 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 때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아포크라인 땀샘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자주 발생하게 된다.

세연통증클리닉의 최봉춘 원장은 “평소에 목욕을 자주해 청결을 유지하고 땀이 잘 나는 겨드랑이 부위는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면 다한증이나 액취증은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며 “심한 경우에는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를 기피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액취증의 치료는 부분 마취를 통한 리포셋 흡입술(땀샘흡입술)이 있는데 재발률이 10% 미만이고 수술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외에도 수술을 하지 않고 진행하는 주사요법인 보톡스 치료를 통해 즉각적인 효과와 함께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고 재시술도 가능하며, 최근에는 보톡스 주사비용이 많이 저렴해져 경제적인 부담이 적어 내원 환자들이 많이 찾는 치료 방법 중 하나다.

액취증 환자는 우선 평소 목욕을 자주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겨드랑이 부위 또한 항상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땀 흡수가 좋은 면소재의 속옷을 입고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다.

평소 땀냄새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단기간 동안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습진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kty@heraldcorp.com

▶생생팁=액취증 예방에 좋은 음식은

액취증은 동양인보다 서양인에게서 더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식생활이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있다. 서양인이 주로 먹는 동물성 지방 위주의 식사를 즐기면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해져 결과적으로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이 되는 아포크린땀샘이 발달하게 된다. 또 동물성 지방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은 액취증 특유의 시큼한 냄새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단백질도 겨드랑이 냄새를 유발하는 주범이다.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발한 작용이 촉진된다. 단백질은 간에서 분해될 때 다른 영양소에 비해 약 5배의 열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이 열이 땀의 원인이 되므로 육류 등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면 액취증을 예방할 수 있다. 겨드랑이 냄새를 감소하고자 한다면 동물성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저단백, 저지방 식이요법을 실천해야 한다.

이 외에 발한을 촉진하는 식품을 가능한 한 섭취하지 않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된다. 땀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알려진 것에는 향신료, 염분이나 당분, 조미료 등이 있으니 이 같은 식품은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외식을 할 때는 뜨겁고 매운 음식보다는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 위주로 메뉴를 선택하면 발한작용이 억제돼 액취증을 예방할 수 있다.

액취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음식으로는 알칼리성 식품, 칼륨, 나트륨,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비타민 A와 비타민 C,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 양질의 식물성 지방, 현미, 된장국, 두부 등이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