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목 이 상품]체계적 ‘모델 포트폴리오’ 안정수익 추구
미래에셋증권‘ 글로벌자산배분 랩어카운트’
초저금리와 저성장, 고령화 속에서 자산관리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투자자들은 국내 자산(주식, 채권, 부동산)에만 집중해서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기 어렵게 됐고, 은퇴 이후 20~30년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 자산을 장기간 잘 운용해야 하는 과제에도 직면하게 됐다. ‘중위험 중수익’, ‘시중 금리 +α(알파)’ 등 꾸준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박건엽 미래에셋증권 자산배분센터 글로벌자산배분팀장은 “글로벌 경기와 위기 발생 싸이클의 단축, 국내 자산을 통해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찾기 쉽지 않은 투자 환경에 대한 해법은 글로벌 자산배분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6년부터 자산배분의 결과인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해 왔다. 수년 간 자체 자산배분 모델과 프로세스를 발전시켜 왔고, 실적과 노하우를 쌓아 경쟁력을 갖춰 왔다. 현재 자산배분 프로세스도 ‘자산군별 전망→자산배분 결정→상품선택과 운용→성과평가 및 재조정’의 4단계로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글로벌자산배분 랩어카운트’의 기반이 되는 모델 포트폴리오의 특징은 4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멀티스코어 리서치에 근거한 신뢰할 수 있는 시장 전망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자산에 대한 광범위한 리서치와 해외 유수의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시각까지 점검하게 된다.

또 전세계 기관투자자들이 자산배분을 하는데 널리 사용하는 ‘블랙-리터만 자산배분 모형’에 미래에셋증권의 자산배분 노하우를 결합해 모델 포트폴리오를 생성해낸다.

아울러 예상치 못한 리스크 발생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되는 경우 자체 변동성 제어 장치가 작동되도록 설계해 포트폴리오에 안정성을 부여했다. 자산배분 효과와 상품선택 효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향후 리밸런싱 과정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자산배분 프로세스를 합리적, 유기적으로 운영한다.

랩어카운트에 담는 투자 상품은 국내에서 투자 가능한 공모펀드 가운데 상품 전문가 그룹의 정량적ㆍ정성적 분석을 통해 선정된다.

정량적 분석에는 ▷금융상품 과거 수익률 ▷변동성 ▷단위 위험에 대한 초과 수익 정도(Sharp ratio) ▷벤치마크와의 상관관계 ▷과거 손실 발생 시 회복 소요 기간 등 다양한 객관적 지표가 활용된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에서는 글로벌자산배분 랩어카운트 이외에도 연금 투자자들을 위한 연금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와 랩어카운트 상품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