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코재수술, 부작용원인 정확히 알아야..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로 코의 모양과 크기 등 미세한 차이로도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할 수 있다. 그래서 코성형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 중의 하나이고, 그 만큼 재수술 또한 많아지고 있다.

코 수술은 이상적인 비율을 찾아 미용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하여야 한다. 그런데 코 모양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어서 적용되어야 할 코 성형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낮은 콧대를 높여주는 융비술, 코끝을 둥글면서 살짝 올려주는 코끝성형, 콧대가 S자로 휜 코를 바로 잡아주는 휜코교정, 들려 보이는 콧구멍을 내려주는 들린코교정, 콧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교정, 콧등이 툭 튀어 나오거나 코끝이 처진 코를 교정하는 매부리코성형 등이 있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고 무조건적으로 높이거나, 본인이 희망하는 특정 코 모양을 따라 무리한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으로 인해 결국은 코재수술로 이어지게 된다.

어떤 수술이든 첫 번째 수술보다는 재수술이 훨씬 까다롭고 어려울 수밖에는 없다. 왜냐하면 처음 수술시 어떤 조직을 얼마나 절제 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한번 상처 입은 부위에는 흉터조직인 육아조직으로 형성되어 딱딱하고 수술 시 출혈량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수술 도중에는 예측하지 못한 돌발 상황에 부딪히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능숙한 대처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코 재수술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 성공률이 첫 수술보다 낮아지게 되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여 결국 여러 차례 반복해서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은 “코 성형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얼굴 비율에 알맞게 코의 라인과 높이를 맞춰서 피부 등의 특성에 맞는 수술 하는 것이다. 특히 코 성형은 보형물을 이용하는 수술로 다른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알맞은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부가적인 재료로 본인 본래의 코 크기나 모양에 상관없이 큰 변화를 원하는 경우 코 성형 이후 얼굴의 다른 부위와의 균형이나 조화 등을 고려하지 않게 되면 얼굴이 어색해지거나 추가적인 성형수술들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끝에 보형물이 노출 또는 피부가 얇아진 경우와 염증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반드시 즉시 코 재수술을 시행해야 하며, 보형물이 높거나 낮고, 삐뚤어진 경우나 실리콘 알러지가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 후 1~2주 내에 코 재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보형물이 많이 움직이거나 비쳐 보이는 경우나 코 모양에 불만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후 6개월 정도 기간을 기다려본 후 코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코 성형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 현상 중 하나는 보형물을 이용한 코 성형 후 코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염증은 수술초기에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몇 년이 지난 뒤에도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로 수술 없이 교정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염증 생긴 후 보형물을 제거하고 나면 조직이 구축되면서 코가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래서 이런 염증이 생겼을 때 보형물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조직을 보형물이 있던 빈 공간에 넣어주어 구축현상을 예방해주는 수술을 하면서, 보형물이 빠져나간 자리를 채워 모양을 다시 예쁘게 유지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표적인 코 성형의 부작용 현상 중 또 하나는 코 성형 시 콧속에 넣은 보형물이 비치거나 튀어나와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피부가 원래 얇은 사람에게 보형물을 넣었을 때 혹은 코를 너무 높이고자 하는 과도한 욕심으로 보형물을 너무 길게 넣었거나 너무 높게 넣었기 때문이다.

보형물은 가능한 한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너무 길게 넣지 않도록 하고 코 끝 쪽에는 자신의 연골이나 진피 등을 이용해 넣어주는 것이 코가 빨개질 염려도 없다. 또한 코끝이 너무 뾰족한 인위적인 느낌도 안 생기게 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예쁘게 만들어 줄 수가 있다.

또 다른 코 성형의 부작용 현상 중 하나는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현상이다.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현상은 속에 넣은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와 코의 골격이 삐뚤어진 경우 두 가지로 나뉜다.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에는 수술 시 부주의에 의해 보형물의 위치가 삐뚤어지거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 삐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보형물의 위치를 다시 교정해야 한다. 하지만 코의 골격이 삐뚤어진 경우에는 골격 자체를 교정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김성민원장은 “코 성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래 자신의 코의 모양이나 높이에서 크게 무리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코의 모양과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코의 형태와 피부의 상태를 잘 파악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코의 모양과 성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코 성형 부작용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