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운결한의원 칼럼] 지루성피부염 치료시 가장 유의해야 할점은?

지루성피부염이란?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으로 피지샘 활동이 왕성한 두피, 안면, 귀, 가슴, 겨드랑이, 엉덩이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성인의 경우 3~5%가 지루성피부염을 앓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허니 실제로는 가벼운 증상으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료기관으로 찾지 않으므로 실제로 지루성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는 더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지루성피부염, 건선, 한포진 등 난치성 피부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고운결한의원 신윤진 원장의 도움으로 지루성피부염 치료시 유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진설명 = 한방피부과전문의 신윤진 원장, 고운결한의원>

지루성피부염의 전문치료의 중요성

일반적인 지루성피부염증상으로는 두피의 경우 자주 가려우며 끈적하거나 혹은 마른 느낌의 비듬이 발생하며, 안쪽을 보면 붉게 변해있는 있거나 심하면 진물이 나고 딱지가 생긴 경우도 관찰된다. 이외 안면지루성피부염의 경우 미간이나 이마 둘레, 양 볼 앞쪽, 귓 구멍이나 귓볼아래, 이 외에도 겨드랑이나 허벅지 복부 사이 샅고랑, 엉덩이 등에 피부가 붉어지며 위에 마른 비듬이나 기름기 있는 노란 비늘등이 보이면서 심하게 가렵기도 한다.

일단 지루성피부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방에서 보는 지루성피부염은 면역력 교란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내부의 면역력 교란을 유발하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서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설령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치료가 된다 하여도 곧 재발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종국에는 만성화가 되어 치료가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적인 지루성피부염치료는 외부의 피부치료가 주가 아니고 내부의 면역력 교란을 바로 잡아서 인체 스스로의 자생적인 치료를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이는 인체 스스로 지루성피부염을 극복하는 방법이므로 여타 부작용의 우려가 매우 적은 인체 친화적인 방법이다.

 지루성피부염은 면역력 교란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질환을 단숨에 없애려고 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보고, 달래면서 다스리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와 더불어 생활 자극 요인이나 외부 자극 요인들을 하나하나 체크해보고, 보완해가면서 증상의 급격한 악화나 장기화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윤진 원장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지루성피부염의 주 원인 중 하나인데, 이는 의사에게도 환자에게도 뚜렷한 방법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질환의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분명이 인식하고 적절한 휴식을 추구함과 동시에 이완을 돕는 운동이나 균형잡힌 식품 섭취 혹은 영양 요법 등을 병행한다면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