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쿠아ICL 장점? 홍채절개술 없는 안내렌즈삽입술!

시력교정수술은 크게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라식, 라섹은 가장 대중화된 시력교정술로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을 깎아 근시와 난시를 교정한다. 각막을 직접적으로 절삭하는 방식이므로 수술 가능 대상자를 구분할 때 수술 후 남는 잔여 각막량에 대한 안전 기준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만약 각막두께가 얇거나 시력이 많이 나쁜 초고도근시일 경우에는 안전기준에 부합되지 않으므로 라식, 라섹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 때는 눈 속에 특수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이 적합할 수 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눈 속의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각막조직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근시 퇴행이나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없다. 또한 수술 절개부위가 3mm 정도로 최소화되었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도 빠른 편이다.

렌즈삽입술 전 시행하는 홍채절개술로 인해 수술과정이 길어지고 통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최근에는 홍채절개술 과정이 생략된 아쿠아ICL이 개발되면서 렌즈삽입술 대상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아쿠아ICL은 미 STAAR 社에서 개발한 최신 안내렌즈삽입술로 자체적인 Centra FLOW™ Technology를 통해 홍채절개술 과정을 생략한 유일한 렌즈삽입술이다. 이는 일본 및 유럽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된 기술로, 안구 내 방수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지시켜 홍채절개술이 필요치 않다.

따라서 아쿠아ICL은 기존 안내렌즈삽입술 시 홍채절개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던 홍채염, 빛띠, 통증 등의 부작용 가능성을 차단했으며, 유동적인 방수 흐름으로 인해 백내장 가능성까지 크게 낮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처럼 아쿠아ICL은 기존 ICL에 비해 안전성이 향상되었지만, 수술 적합성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정밀검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 FDA에서는 안내렌즈가 눈 속에서 안구 내 다른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전방 깊이에 대한 안전기준을 정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UBM 초음파 생체 현미경 검사가 필요하다.

UBM은 대학병원 급에서 진행하는 특수 검사로, 눈 속 공간의 해부학적 분석은 물론 정밀한 공간측정이 가능하여 눈 속에 삽입할 안내렌즈 크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렌즈삽입술은 보통 라식, 라섹이 불가한 까다로운 눈 상태에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눈 속에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어 이종호 원장은 “양안을 동시에 수술하는 것보다 단안 수술 후 눈의 적응 및 안내염 등의 여부 등을 확인하고 최소 하루 정도의 기간을 두고 반대 쪽 눈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국내 최초로 아쿠아ICL을 도입하고 24,000건의 안내렌즈삽입술로 세계최다수술 공식 인증을 받은 곳으로, 초음파 UBM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알티플렉스, 알티플렉스토릭, 아쿠아ICL, ICL 등의 렌즈삽입술을 시행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