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추 캡사이신, 다이어트에 도움
[헤럴드경제=이수민 기자] 고추의 ‘캡사이신(capsaicin)’이 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와이오밍 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은 캡사이신이 에너지 연소를 촉발하는 수용체를 자극해 고지방 섭취에 의한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인터넷판이 9일(현지시간) 전했다.

연구를 주도한 비베크 크리슈난 연구원은 유전조작을 통해 이 수용체를 제거한 쥐와 보통 쥐에게 캡사이신이 0.01% 섞인 고지방 먹이를 준 결과 보통 쥐들만 체중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게티이미지

수용체를 제거하지 않은 쥐들은 대사활동과 에너지 연소가 크게 증가해 먹는 양에 상관없이 체중 증가 억제 효과가 나타난 반면 수용체가 제거된 쥐들은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 수용체는 에너지로 쓰고 남은 지방을 저장하는 백색지방 세포와 에너지를 연소시키는 갈색지방 세포에 들어있는데 캡사이신이 백색지방 세포를 갈색지방 세포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나노분자를 이용해 캡사이신이 지속적으로 방출되게 하는 약을 개발하면 비만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볼티모어에서 열리는 미국생물물리학회(Biophysical Society)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