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객실 가동률 높은 ‘비즈니스호텔’ 분양, 수익형 호텔 투자의 정석으로 ‘비상’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 저비용 항공 등 다양한 교통여건 확충, 중국경제의 급성장, 해외여행 자유화 등이 호텔업을 호황으로 이끌고 있는 가운데, 값비싼 특급 호텔을 찾는 대신 중저가 호텔인 비즈니스호텔이 주목받으면서 사업자들이 호텔업에 연이어 진출하고 있다.

분양형 호텔이란 사업 착공과 함께 일반투자자를 모아서 호텔 객실을 아파트처럼 분양하는 호텔로,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처럼 공실, 세입자, 부동산 중개수수료 걱정 없이 호텔을 운영하는 운영사가 호텔 전체의 수익금을 배분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다.

호텔분양 규제가 완화되면서 제주를 중심으로 대거 분양된 관광형 호텔이 5300여 실, 기타 지역에 5000여 실이 공급됐다. 이렇듯 일부 지역에 과잉공급 논란이 일면서 관광지가 아닌 서울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도시의 업무 지역에 비즈니스 수요를 대상으로 비즈니스호텔이 호텔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즈니스호텔은 특2급에서 2급 수준의 호텔 중에서 식당과 로비 등의 부대시설을 최소화하고 객실 위주로 영업하는 호텔을 통상적으로 일컫는다. 비즈니스호텔은 관광지 및 업무 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호텔 이용객의 상당수가 외국인이므로 외국이 방문 선호지역이 호텔입지로 좋은 지역이다. 회사 미팅 차 방문했다가 잘 곳이 필요한 이들을 겨냥한 비즈니스호텔로 경기에 민감한 관광지 인근 숙박시설보다 수요가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주요 산업단지가 있는 수원, 천안, 창원, 울산, 구미, 거제 등 전자•중공업 등 성장산업으로 국내외 비즈니스 출장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도시의 경우 비즈니스호텔이 없어서 객실점유율이 높고 수익성도 좋다.

세계 최다 호텔을 보유한 윈덤 그룹이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포승산업단지 내에 있는 평택 라마다 앙코르호텔’이 최단기간 내 성공적으로 분양되어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평택 라마다호텔은 분양형 호텔로 지하 4층~지상 18층 총 302개 객실로 구성되며, 연 15일의 무료 숙박과 제주, 강원, 인천 호텔 등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대시설로는 레스토랑, 커피숍, 연회장 등이 있으며, 18층 옥상의 하늘정원에는 야외 파티를 할 수 있는 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인근에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등이 입주해 있고 2017년께는 평택 고덕산업단지와 진위산업단지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들어설 예정이다.

평택라마다호텔이 들어서는 평택항은 국내 무역항 중 자동차처리실적 4년 연속 1위, 3년 연속 물동량 1억 톤 달성 등 수도권 및 중부권의 국제 관문 항이자 최근 한중 FTA 체결로 5천조 중국장을 공략할 수 있는 최적의 항만으로 떠오르고 있다. 평택항의 포화상태로 2100억 원이 투입되어 새 국제여객터미널이 2019년 완공예정에 있으며, 이 사업이 완공되면 평택항은 부산 인천 울산항을 잇는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신항만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또한, 평택시의 최대 사업이 될 ‘서해의 디즈니랜드’ 평택호 관광단지는 개발사업 총 사업비 1조8천억 원을 들여 274만3천㎡ 규모의 국제적 관광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곳에 대규모 상가와 컨벤션센터, 휴양문화시설, 생태체험 및 전시관, 영국의 대형 관람차를 본뜬 ‘평택아이’와 아쿠아리움 등이 2019년 완공될 예정이다.

평택에 신 KTX역도 신설된다. 내년 말 지제동에 KTX 신평택역(지제역)이 준공된다. 삼성전자의 고용창출이 일어나는 2017년부터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평택시의 발전을 10년 앞당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렇듯 평택 지역 개발 호재와 풍부한 대기업들 바이어와 관련 업체들의 숙박수요를 중점으로, 삼성전자가 인근에 위치한 동탄 라마다와 수원 라마다 호텔의 가동률이 90%가 넘는다는 점에서 평택라마다호텔이 최단기간 내 90%에 육박하는 분양률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호텔의 성공모델인 동탄라마다호텔의 경우 보기 드물게 프리미엄까지 붙은 상태로, 평택라마다호텔 또한 관광수요를 겨냥한 기존 호텔들과 달리 평택 지역 풍부한 대기업들 바이어와 관련 업체들의 숙박수요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객실가동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라마다호텔은 입지가 좋은 곳을 선정해 분양 중이며, 현재 정선라마다호텔, 제주 강정 라마다호텔, 제주 노형 라마다호텔, 속초 라마다호텔, 마곡 라마다호텔 등이 분양 중이다. 그밖에 제주 하워드 존슨호텔, 제주 데이즈호텔, 제주비스타케이호텔, 제주 리젠트 마린 호텔, 명동르와지르호텔, 라르 호텔, 위드호텔 등이 있다.

평택라마다호텔은 계약자에게 연간 15일의 무료 숙박권을 제공하며 제주, 강원, 인천 등의 제휴 호텔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분양가는 객실당 1억5000만 원 선이다.

중도금을 자납하면 8%를 즉시 매달 연 수익금으로 지급해준다. 모델하우스 방문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분양문의 : 1599-5926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