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천과학관 ‘초중고 학생의 탐구활동’ 지침서 배포
[헤럴드경제=소셜미디어섹션] 국립과천과학관은 초중고 학생의 과학관 탐구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시물 활동서’를 개발해 지난 28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활동서는 지난해 7월부터 과학관 내부 직원 13명과 외부 교사 19명으로 연구개발팀 구성해 12월에 완성됐다. 전체 전시물 중에 교육과정 연계성이 높고 탐구활동에 적합한 79개 전시주제(전시물)를 선정해 개발했다.


내용은 다가가기, 활동하기, 생각하기로 분야별로 구성됐으며, 개별 전시물을 심도 깊게 탐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다가가기는 전시물 소개, 활용방법, 개념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전시물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활동하기는 전시물을 어떻게 관찰해야 하는지 자세히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전시물의 과학 원리를 이해하도록 했다. ▷생각하기는 더 알아보기, 시험문제 풀어보기, 집에서 해보기 등으로 구성되어, 누구나 궁금해 할 실생활 질문 등을 제시하여 호기심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했다. 또 ‘초중고 교과단원별 연계 활동지 목록’은 교과단원과 연관되는 내용들을 한 데 묶어 효과적인 수업에 응용이 가능하다.

교재 개발의 연구책임자인 과천과학관 정광훈 연구사는 “과천과학관 전시물 학습 교재가 필요했던 교사나 학생들이 많이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개발된 활동서는 과천과학관 홈페이지(커뮤니티>정보나눔터>일반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인쇄된 책을 원하는 사람은 과천과학관 기념품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