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B국민은행, “오피스텔 담보대출 시 ‘KB부동산 오피스텔 시세’ 확인하세요”
[헤럴드경제=박준규 기자] KB국민은행은 12일부터 오피스텔 담보대출 업무 시 ‘KB부동산 오피스텔시세’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시세 조사를 해오고 있다. 현재 전국 1179개 오피스텔 26만9000실을 대상으로 매매가 및 전월세가 시세를 발표하고 있다.

시세 자료를 대출업무에 활용하게 되면, 거래고객들은 영업점에서 대출가능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세 자료를 대출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결정하기에 앞서, 오피스텔 시세정보와 실거래가 차이 분석을 연 2~3회 실시하고 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격과 자사 조사자료를 비교하는 등 자료의 신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을 거쳤다고 은행 측은 밝혔다.

일단 서울 및 수도권(경기, 인천) 통계를 먼저 대출 업무에 활용된다. 이후 대출업무에 쓰이는 자료의 지역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1~2인 가구가 늘고,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장상황에서 오피스텔 시세자료를 대출에 활용하는 것이 거래 활성화에 다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whywh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